산림청, 2020년 선도 산림경영단지 공모 결과 발표
산림청, 2020년 선도 산림경영단지 공모 결과 발표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9.10.0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청양 2020년 선도 산림경영단지 전경
충남 청양 2020년 선도 산림경영단지 전경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경남 고성, 충남 청양, 강원 춘천 3개 단지 선정

산림청은 101, 2020년부터 선도 산림경영단지 사업을 추진하는 3개 지방자치단체를 선정, 발표했다.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시·군은 경남 고성군 충남 청양군 강원 춘천시이며 이들 지자체는 10년간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75억을 지원받게 됐다.

산림청은 지난 516일 산림경영단지 선정을 위한 예비공고를 실시하고 827일부터 916일까지 공모신청을 받았다. 신청서를 제출한 5개 시·군을 심사, 최종적으로 3개 단지를 선정했다.

한창술 산림지원과장은 “2013년부터 소규모 개인 산주들이 모여 구성한 500ha 이상의 단지를 선정하고 이들을 지원해 단기간에 성과를 창출하는 선도 산림 경영단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이 사업을 통해 경제적인 임업경영이 어려운 개인소유 산림을 집중적으로 지원·육성하고 나아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사유림 경영의 성공모델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 과장은 이어 이 사업은 사유림의 경영활성화를 위해 산림소유자들의 동의를 받은 산림조합 등이 산주를 대신해 산림을 경영하고 발생된 소득을 산주에게 환원하는 사업이라며 사업 단지에 참여하는 산주는 산주협의회를 구성해 경영 과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산림청은 선정된 단지에 예산 지원과 함께 국립산림과학원, 임업진흥원 등을 통한 지속적인 사업 컨설팅과 모니터링 등을 제공할 예정이며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적극 지원할 벙침이다.

2019년 현재 총 20개소(국유림 5, 사유림 15)의 선도 산림경영 단지가 운영되고 있다.

한창술 과장은 선도 산림경영단지 사업은 지역 산림산업 활성화와 일자리창출 등을 통해 사유림의 경영개선의 효과를 보고 있다면서 선도 산림경영단지는 산림청의 정부혁신과제로 차별화된 경영모델을 확립하고 산림자원 순환경제를 구축해 숲이 국민에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