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질긴 칡덩굴, 아는 만큼 뿌리 뽑는다”
“끈질긴 칡덩굴, 아는 만큼 뿌리 뽑는다”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9.10.10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국립산림과학원, 칡덩굴 방제위한 현장설명회 개최

최근 칡덩굴은 산림지대는 물론 해안가 등지에서 빠르게 확산되며 수목생장 저해 및 고사, 산림경관 훼손 등 산림생태계를 교란하는 주범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제주도에서는 산록도로, 일주도로 등에 범무하는 칡덩굴로 인해 신호등, 도로 표지판 등의 교통안전 시설물을 휘감아 교통사고 유발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 산림기술경영연구소는 930일부터 101일까지 제주도 한라생태숲과 어린이공원숲에서 칡덩굴의 효율적 방제를 위한 현장설명회를 개최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번 현장설명회는 일선 지자체 공무원과 지역산림조합, 새마을지도자 제주시협의회와 일반인 등 칡덩굴 방제 담당 실무자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방제법에 대해 설명하고 물리적·화학적 방법을 활용, 직접 칡덩굴을 제거하는 시연회를 진행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칡 줄기는 주두부(株頭部, root crown)의 생장점에서 발생되며 뿌리 부위는 양분의 저장 및 흡수 기능만 있기 때문에 주두부를 제거해 새로운 칡줄기 발생을 억제하면 칡덩굴 확산에 따른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현장설명회에서는 칡덩굴의 생리생태적 특성과 다양한 칡덩굴 제거 방법을 소개하며 연구결과에 기반한 효율적 방제방법에 관한 정보를 공유했다. 또 칡덩굴 제거작업 현장의 문제점, 개선사항 등을 심층적으로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