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농업 현장 포럼’ 발족
‘스마트 농업 현장 포럼’ 발족
  • 김영하 기자
  • 승인 2019.10.11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포럼 현대자동차 의왕연구소에서 가져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기자] 

IT제조업 분야의 혁신적인 산업현장을 각 분야 전문가들이 직접 방문, 첨단 스마트 기술들을 농업분야로 도입할 가능성 등에 대해 논의하는 스마트 농업 현장 포럼이 발족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은 지난 8일 현대자동차 의왕연구소에서 전문가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 전반의 스마트화를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스마트 농업 현장 포럼을 발족, 1차 포럼을 열었다.

포럼 위원은 농업생산가공 유통수출 소비안전 무인자동화 AI빅데이터 정책제도 등 분야별 전문가 40여명으로 구성됐다. 이를 위해 포럼은 분기별로 스마트 기술 선도 산업현장을 방문, 비농업분야의 첨단 기술이 농업분야에 적용 가능한지 등을 검토해 간다는 계획으로 후보군을 짚어보면 로봇, 인공지능빅데이터, 에너지 절감, 미래형 IoT센싱, 무인자동화, 자율주행드론, 환경친화(부하저감), 스마트 유통 등과 관련된 선도 산업현장이다.

1차 포럼에서 현대자동차는 20182월부터 올해 4월 무동력 웨어러블 슈트를 개발해 북미 공장 생산조립 라인에 시범투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작업 능률을 제고할 뿐 아니라 작업자들의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 효과도 30% 이상 높아졌다고 발표했다.

포럼 위원 등 40여명이 참여하는 1차 포럼에서는 국내외 로봇 산업의 연구개발 동향(로봇융합연구소)에 대해 소개하고, 농업용 로봇의 개발 및 산업화 동향(농촌진흥청), 웨어러블 슈트에 대한 국내외 연구 및 산업화 동향(현대자동차 로보틱스팀)에 대한 소개와 질의 응답 등 논의가 이뤄졌다.

농식품부 오병석 차관보는 이번 스마트 농업 현장 포럼을 통해 정유보일러 및 발전과 관계되는 업체들의 에너지 효율화 기술 데이터 생성취합분석 관련 영상화면 인식판독 및 사물 센싱 기술 건축건설 관련 업체들의 냉난방 효율화 기술 이커머스 및 배송업체들의 유통 효율화 기술 AGV(Automated Guided Vehicle), 드론, 무인자동화와 관계되는 업체들의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 산업체 전분야의 스마트 기술과 농업분야의 융합을 위한 밑그림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