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 건강과 행복을 위한 핀란드의 낙농혁신 공개
노년층 건강과 행복을 위한 핀란드의 낙농혁신 공개
  • 정여진 기자
  • 승인 2019.10.16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정여진 기자] 

조석진 소장, 핀란드 낙농협 Valio 번역…유지방과 인지질로 뇌건강 챙겨


고령층의 노후의 건강한 삶을 돕기 위한 핀란드의 낙농혁신 사례가 화두다.

조석진 낙농정책연구소장이 번역한 핀란드 낙농협동조합  Valio  자료에 따르면 최근 식품회사들이 인지기능건강에 좋은 인지질의 이점을 살린 기능성 식품을 생산하도록 독려해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혁신을 이룩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관련해 Valio는 지난 9월 태국의 방콕에서 개최된 아시아식품소재전에서 자사제품을 공개하기도 했다.

Valio는 건강한 노년을 위해 영양이 중요하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만큼 점증하는 노년층 및 그들의 노후의 행복을 위한 식품산업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보고 영양적으로 건강한 노년의 삶을 도울 수 있는 혁신을 통해 식품산업은 화장품산업이나 개인의 피부 관리와 같이 노년층을 위한 바람직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고 전했다.

최근 Valio의 연구혁신 책임자 Minja Miettinen 박사는 아마도 모든 산업 중 식품 및 영양산업이 건강한 노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로서 노년층은 건강에 관심이 많은 식도락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매일 200여 가지에 달하는 식품관련 제품을 만들고 있으므로 노인들은 보다 좋은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고 말했다.Valio는 노년층의 수요증가에 부응하고자 하는 식품산업을 돕기 위해 일련의 부가가치가 높은 분유제품을 개발했다. 식품소재분야에 있어서 가장 최근에 개발된 Valio의 제품들은 Food Ingredients Asia에 진열돼 있다.

Miettinen 박사는 유당을 분리한 'Valio Eila NUTRI F+ 유단백조제분유'는 노령층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충족시키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필수영양소 외에 맛과 식감이 뛰어나 여러 측면에서 Valio의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즉 분유, 특별영양음료, 영양식유제품 및 다이어트식품으로도 활용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유지방입자 막()에 들어 있는 인지질성분의 건강효과가 식품업계 전문가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인지질의 영양적 효능에는 뇌기능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iettinen 박사는 연구결과에 의하면 유지방은 경미한 인지기능손상을 입은 사람들의 뇌기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인지질은 뇌세포막을 구축하는 블록의 역할을 하므로 신생아에서부터 어린아이, 성인,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인생의 모든 단계에 있어서 뇌기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Valio의 식품판매 담당인 Timo Pajari, SVP씨는 아시아의 소비자들은 식품의 고품질, 추적가능성 및 안전성을 높이 평가한다고 했다. 즉 그들은 자신들이 소비하는 식품이 어디에서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지를 알고 싶어 한다. 우유성분제품은 유통이 완벽하게 투명하다는 점에서 이 같은 소비자의 특성이야말로 우리가 식품제조업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우유는 개별 목장까지의 유통과정이 투명하게 추적이 가능한 생산물이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