멧돼지 개체 줄이는 조치로 ASF 확산 막아야
멧돼지 개체 줄이는 조치로 ASF 확산 막아야
  • 석민정 기자
  • 승인 2019.10.18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단체 환경부의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정책 요구


[농축유통신문 석민정 기자] 

축산인들이 멧돼지 개체수 저감 대책에 미온적인 환경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지난 3일 이후 잠잠하던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지난 9일 완충지인 경기도 연천에서 14번째 확신 판정을 받았다. 현재 감염 원인과 경로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지난 3일 비무장지대(DMZ) 내 야생멧돼지 폐사체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돼 주요 감염경로로 의심되고 있으며 야생멧돼지 관리를 담당하는 환경부의 미온적인 태도에 현장 축산인들은 분노를 금치 못했다.

이에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환경부에 멧돼지 저감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성명서를 지난 10일 발표했다.

축단협은 성명서를 통해 그간 축산단체는 국회와 환경부에 ASF 발병 전부터 방지를 위한 정책을 수차례 건의해 여야당 ASF 특위도 만들어 환경부의 적극적인 태도를 요구했지만 환경부는 아직까지도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야생동물 관리에 대한 일부 동물단체의 비판을 받을 수 있지만 현재 중요한 것은 ASF가 국가적 재난인 만큼 야생 멧돼지 저감 대책과 지역별 관리에 대해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한돈산업을 책임지는 농가들과 철통방역을 위해 24시간 고생하는 공무원, 관련산업 관계자들 그리고 국민 모두 하나돼 ASF가 남쪽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과 수단을 동원해야한다인력과 예산을 대폭 투입하고 예찰 활동을 더욱 강화하며 야생멧돼지에 대한 개체수 조절 및 지역별 관리대책을 만들 것을 촉구했다.

과거 ASF가 발병한 이후 가장 짧은 기간 바이러스 박멸에 성공한 체코는 야생 멧돼지 개체수 조절에 과감한 정책을 펼쳐 야생 멧돼지의 개체 조절을 위해 발병지역 주변을 집중 사냥지역으로 정해 폐사체 확인에 모든 역량을 집중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축산단체는 야생멧돼지의 미온적인 대처로 박멸까지 30년이나 걸린 스페인과 비교하며 환경부의 신속한 야생멧돼지에 절감 대책을 강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아울러 축단협은 성명서에 지금도 늦지 않았으며 지금과 같은 안일한 태도로 인해 더욱 확산될 경우 그 이후의 모든 책임은 환경부에 있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