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언제까지 축산업 뒷수습에만 매달릴 건가?
[기자수첩]언제까지 축산업 뒷수습에만 매달릴 건가?
  • 석민정 기자
  • 승인 2019.11.0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석민정 기자] 

최근 한우 사육두수가 증가하고 있다. 결코 반길만한 일이 아니다.

10월 한우 사육 두수는 전년보다 4.1%증가하고 특히 가임암소 마릿수가 3.5%증가한 1483000마리로 집계되면서 한우 사육두수 증가에 따른 한우 도매가 하락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한우농가에서는 정부가 사육두수가 늘고 있는 것이 통계적으로 예측 가능한 상황인데도 현재의 한우 도매가만 보고 별다른 대책마련에 나서지 않고 있다며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한우업계전문가는 지난 한우 폭락 시 뒷수습에 300억원 가량의 예산이 소요된 사례를 들며 그때와 같은 상황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적어도 3년 앞을 내다보면서 가임 암소 두수를 조절할 수 있는 미경산우 비육사업 등 중장기적인 대책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것.

오리농가에서도 이 같은 정부의 눈앞에 보이는 탁상 행정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오리농가의 이같은 반응은 정부가 오리를 AI의 원인으로 지목하면서 오로지 사육제한 등 오리의 입식을 금지하는 임시방편적 대책만을 시행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이로 인해 오리산업은 불황의 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업계는 장기적으로 오리산업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오리협회가 제안하고 있는 사육시설 개편 사업은 기재부의 승인이 나고 있지 않은 상황이어서 오리산업의 침체기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사육농가들은 속을 끓고 있다.

정부는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식으로 언제까지 문제가 발생하고 나서야 비로소 해결책을 모색하는 시스템을 고집할 것인지 묻고 싶다.

장기적으로 앞을 내다 볼 수 있는 선제적 대응책 마련을 위해 더욱 깊이 있는 정부 정책연구가 한없이 아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