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소고기 등급기준 개정된다...‘등급판정결과는 어떻게 변할까?’
12월 소고기 등급기준 개정된다...‘등급판정결과는 어떻게 변할까?’
  • 정여진 기자
  • 승인 2019.11.0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정여진 기자] 

축평원, 등급판정결과 현행 vs 개정 후 (예측)비교 진단서비스 제공


한우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생산자, 소비자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개정된 쇠고기 등급기준 시행일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장승진)4일 생산농가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자신들의 현재 출하성적(등급판정결과)을 토대로 개정 이후 등급 추이를 예측할 수 있는 진단 프로그램쇠고기 등급 예측계산기(가칭)’를 개발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진단 프로그램의 주요내용은 기존 출하한 등급판정결과로 개정 후 등급 출현율을 예측하고 현행 등급항목 중 향후 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이사항에 대한 진단과 출하월령별 등급판정결과 형성 추이, 한우 거세우의 최적의 출하시기 추정 등이다.

이번 개발된 진단 프로그램으로 생산농가들은 개정 후 등급판정결과를 예측할 수 있어 향후 발생될 수 있는 혼란을 방지하고 등급판정 결과 피드백을 통해 사양관리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게 됐다. 해당 프로그램은 전국 축평원 현장사무실에 방문해 축산물품질평가사에게 의뢰하면 된다.

이와 함께 쇠고기 등급 예측계산기는 농가 및 일반인들이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 가정에서도 쉽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출하예정인 품종 및 성별을 선택하고 도체중, 등지방, 단면적 등 판정항목 성적을 입력해 개정 후 등급 출현을 예측할 수 있는 계산기로 이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하여 개발됐다.

등급 예측계산기는 축평원 홈페이지 배너, 거래증명통합포털>고객지원>소 등급 개정 계산기(가칭)및 축산유통정보(ekapepia) 알림창에서 사용가능하며 114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개시되는 진단 프로그램쇠고기 등급 예측계산기(가칭)’는 개정된 쇠고기 등급기준 시행을 대비해 축평원에서 상생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게 위해 준비된 민관협력 프로그램이다.

축평원 장승진 원장은 이번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달라지는 등급판정 기준이 현장에 잘 정착될 것으로 기대한다농가에서는 언제든지 각 지역 축평원에 문의하시면 본인의 등급판정결과를 분석할 수 있으니 많은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