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누구를 보호하기 위한 SOP인가?
[기자수첩]누구를 보호하기 위한 SOP인가?
  • 정여진 기자
  • 승인 2019.11.0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정여진 기자] 

한돈 산업이 휘청거리고 있다. ASF가 덮쳐오면서 발생농가 주변 3km 내 양돈농가는 물론 10km이내, 20km로 정부가 살처분 범위를 넓히고 있어 이는 도대체 집돼지를 보호하려고 만든 SOP인지 혹은 멧돼지를 보호하기 위한 SOP인지 모르겠다며 농가들은 울분을 터뜨리고 있다.

국가를 위해서, 방역을 위해서라면 어떤 정책이든 희생을 감수하고 따른 한돈 농가는 당장의 일자리 자체가 사라지는 위기에 봉착해 정부에서 적절한 대책을 세워주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포천의 한 양돈농가는 멧돼지로 인한 ASF 전파가 원인이라고 굳혀지고 있는데 왜 멧돼지 SOP를 사육돼지에 적용시키는 것이냐고 울부짖었다. 농식품부의 SOP대로면 사육돼지에서 ASF 발생이 40일 이상 나오지 않으면 종식으로 판정하고 이동제한도 해제해 정상적인 농가 운영이 가능해야 하지만, 환경부 SOP대로면 멧돼지에서 ASF 발생이 4개월 동안 나오지 않아야 종식 선언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것. 109일 이후로 사육돼지에서 ASF 발생이 나오지 않고 있는데다 특히 철원 지역은 40일 이상 음성이 나왔는데도 정부는 계속 살처분을 강행하고 있어 주변 지역의 농가들도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돈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2018년 기준 돼지 생산액이 71000억 이상으로 국가 경제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정부에서 돼지를 지켜주지 않으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정부와 농가가 껴안게 될 것이 심히 우려된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정책이 잘못됐다는 것을 인정하고 한돈 농가를 보호해줘야 한다. 최근 정부는 발생지역을 위주로 동·서 광역 울타리를 설치한다고 밝힌 바 있지만 이보다 중요한 것은 민통선 주변에 울타리 설치보완이라고 감히 생각한다. 실제로 민통선 주변 현장을 다녀온 한 전문가에 따르면 멧돼지가 울타리 밑에 구멍을 파고 드나든 흔적이 있어 방역대의 허술함이 그대로 드러났다. 이로써 멧돼지가 남북을 넘나들 가능성은 전혀 없다는 정부의 발표는 또 한 번 신뢰를 잃고 말았다.

수많은 공무원을 투입해 애꿎은 사육돼지 살처분은 이제 그만두고 모든 것의 주범인 멧돼지를 잡아야 할 때. 벨기에는 멧돼지에서 ASF가 전파되면 자국이 ASF 장기화될 것이라는 판단 아래 대대적인 멧돼지 사냥에 나서 현재까지도 멧돼지 수를 0으로 만들려는 정책을 펼친 것처럼 좋은 사례는 본받자. 죄 없는 농가의 삶의 터전을 빼앗지 말아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