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농가 사육시설 개편 ‘절실’
오리농가 사육시설 개편 ‘절실’
  • 석민정 기자
  • 승인 2019.11.08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열악한 시설 이유로 AI 발생 주범 오인
  • 오리 산업 피해는 뒷전인 탁상행정이 더욱 큰 문제

[농축유통신문 석민정 기자] 

오리농가들이 AI 발생 원인으로 지목되는 열악한 시설을 개선해 AI 예방의 근본적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오리협회(회장 김만섭)은 오리 사육시설 개편 지원사업()을 통해 오리농가의 시설이 열악한 이유로 AI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로지 사육제한 등 오리의 입식을 금지해 AI를 예방하려는 임시방편적 탁상행정이 큰 문제라며 AI를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대책으로 사육시설 개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근 오리산업은 2010년부터 해마다 반복적으로 발생한 AI의 따라 수급불균형, 가격하락 등 불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2011년 오리생산액 14000억원에서 20178700억원으로 약 38%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오리협회는 AI 발생에 따른 살처분으로 수급불균형이 생기고 가축전염병예방법 및 SOP개정에 따른 규제 강화가 그 원인이라고 지목했다.

특히 2017년부터 첫 시행한 겨울철 오리농가 사육제한은 올해 3번째 시행을 앞두고 있다. 오리업계는 지자체장에 대한 사육제한 명령권 부여로 대대적인 사육제한이 우려될 뿐만 아니라 출하 후 휴지기한 14, 일제 입식 및 출하준수로 생산량 급감에 따른 피해가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한편 현재 오리 농가의 76.3%가 가설건축물형태로 생산성, 질병 온습도 관리에 취약한 상황이다. AI 발생현황을 보면 이 같은 가설건축물 형태의 농가에서 71.3%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현대화시설 개편사업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지만 오리농가의 경우 현대화시설 설치 후 투자비(원금)를 회수하려면 육계농가에 비해 2.4배의 기간이 소요돼 현실적인 방안으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 오리농가의 입장이다.

이에 정부는 AI 등 질병 발생을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비닐하우스 형태의 축산시설을 판넬형 무창축사 등 현대화시설로 전환하는 오리 사육시설 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할 뜻을 밝혔다.

오리협회 관계자는 오리농가 사육시설 개편 지원사업을 축산국에서 기재부로 건의했으나 승인이 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AI의 예방 목적이므로 방역정책국 차원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