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농업혁신시스템 현황과 농업의 미래’
‘한·중·일 농업혁신시스템 현황과 농업의 미래’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9.11.14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일 미래농업 국제 심포지엄 개최 성료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가 주최하고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오경태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김홍상)이 공동 주관한 ··일 미래농업 국제 심포지엄이 지난 8일 서울 양재동 소재 한국교총회관 MW컨벤션에서 개최됐다.

··일 미래농업 심포지엄은 국가 간 경계를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농업 연구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농기평과 농경연이 공동으로 주관하여 기획한 국제행사로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일 농업혁신 시스템 현황과 농업의 미래를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연구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각국의 스마트 농업 기술 현황을 공유하고 농식품 과학기술의 혁신을 위한 정책적 과제를 함께 논의했다.

이날 주요 행사로는 글로벌 환경 변화에 따른 국가 과학기술 국정운영방안에 대한 초청강연을 시작으로 일본, 중국, 한국 각국의 스마트 농업 기술혁신 정책과 사례를 중심으로 한 주제발표와 전문가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김상선 원장의 초청강연에서는 국제적 무역전쟁 및 기술패권 경쟁 심화와 더불어 기후환경, 안전 등 지구촌 문제의 해결책으로서 과학기술은 경쟁 수단이자 협력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특히 초연결, 초지능, 개방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과학기술 영역은 더욱 확장되고 고도화돼 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국내도 정부 R&D 예산 규모 증가와 함께 앞으로는 더욱 과학기술 중심의 국정운영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로 나선 일본농업식품산업기술총합연구기구 안동혁 책임연구원은 일본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는 고령화와 인력 부족을 극복할 대안으로서 스마트 농업을 언급하며 스마트 농업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고품질 농산물을 적은 비용으로 생산하는 영농기술로, 최근 일본 농림수산성에서 로봇이나 AI, IoT 등을 활용한 스마트 농업을 실증하기 위한 추진 중인 사업을 소개하고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 보급이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농업대 경제관리대학 천리밍(陳黎明) 교수는 농업·농촌의 현대화에 정보통신기술(ICT)을 도입하고 결합하는 것을 중국 스마트농업 정책의 핵심이라며 지능화와 무인화 등 중국정부의 정책 추진과 더불어 거대 인터넷 기업들의 농업 기술 관련 계획 및 인공지능을 적용한 스마트 농업 사례를 소개하고 앞으로는 지적재산권 문제 해결, 로봇·무인농기계, 농업용 인공지능 개발 등을 중심으로 더 세분화되고 복합적으로 발전해갈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원 이인복 원장은 스마트팜과 재배기술의 고도화로 빨라진 발전 속도에 맞춰 교육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며, ICT 등 기술에 대한 이해도 증진과 함께 신기술 도입에 대한 부담감과 농가 데이터 공개에 대한 농업인들의 거부감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첨단농업기술 도입 및 촉진을 위한 교육이 반드시 시행돼야 하고 불합리한 규제 해소, 국제화, 다양성을 가진 벤처사업의 육성 등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종합토론에서는 ()농식품신유통연구원 김동환 원장이 좌장을 맡아 농업혁신 시스템 전환을 위한 정책적 과제를 주제로 진행됐다.

()농정연구센터 장민기 소장은 단순히 ICT나 스마트 관련 기술이 중요하다기 보단 그 기술을 어떻게 현장화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며 농업현실에 맞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북대학교 사동민 교수는 차세대 농업기술인 스마트팜 운영을 위한 청년 우수인재 양성 등 농업교육에 대한 투자도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농촌진흥청 김경미 연구정책과장은 스마트팜은 농가수준에 따라 단계별 혁신 시스템을 적용해 현실적인 전략을 짜야 하고 농민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새로운 기술과 정책을 쉽게 받아들이고 정착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김상경 과학기술정책과장은 스마트팜에 대해 농업인이 생각하는 것과 오피니언이 생각하는 것의 괴리감이 존재하기에 정책과 현장을 연결하는 시스템이 중요하고 그 시스템은 결국 정교하고 정확하며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에 의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농기평 오경태 원장은 스마트농업이 차별화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국가 간 협력이 중요하다이를 바탕으로 스마트기술 고도화와 표준화를 통해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교육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