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장관, 공익형직불제 조속 도입 및 예산확대에 ‘심혈’
김 장관, 공익형직불제 조속 도입 및 예산확대에 ‘심혈’
  • 김영하 기자
  • 승인 2019.11.15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로컬푸드 확산농산물 수급안정대책 마련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기자] 

현직 장관의 입에서 공익형 직불제를 조속히 도입하고 이를 위한 농업예산을 확보하겠다는 발언이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11일 세종정부청사 컨벤션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24회 농업인의 날을 기념식에서 “WTO 개도국 지위 포기에 상응하는 농업인 지원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우선 농업인 소득안정을 강화하고 농업의 공익적 기능을 높일 수 있도록 공익형직불제를 조속히 도입할 수 있도록 이를 뒷받침할 예산이 확보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는 김재서 우리화훼 종묘 대표를 비롯해 농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160명에 대한 포상도 진행했다.

김 장관은 이를 위해 국내산 농산물의 수요 기반을 확충하고 농산물 수급조절 기능을 강화해나가겠다로컬푸드를 확산해 지역의 농산물이 지역 소비자에게 제공되도록 하고 임산부, 학생 등 사회적으로 배려가 필요한 분들에게 우리 농산물의 제공을 확대해나가겠다며 주요 농산물의 가격 급등락이 반복되지 않도록 근본적 수급안정대책을 마련할 것임을 피력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활용, 수급 예측을 고도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생산자 중심의 자율적 수급관리 체계를 갖추도록 지원하겠다며 농업의 공익성을 살리기 위해 농업이 환경과 농촌다움을 유지·발전시키는 산업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장관은 수질오염과 분뇨·악취 발생, 가축 질병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축산업의 체질을 개선하겠다면서 “PLS 제도가 연착륙되고 항생제 등 동물용의약품의 오남용도 줄여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김 장관은 농식품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청년 및 후계 농업인을 적극 육성하고 청년 및 후계농에게 자금과 농지가 내실 있게 지원되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농촌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체계적인 농촌 공간 개발을 통해 농촌을 조성하고 농업에 치유, 교육, 돌봄 등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연계, 농업의 가치도 확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 장관은 농업인은 노고를 치하하며 정부는 농업의 공익적 가치가 인정받고, 농업이 국가 기간산업이면서 미래 산업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인사에 갈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