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우바이오 ‘칼라짱’ 고추, 대통령상 수상
농우바이오 ‘칼라짱’ 고추, 대통령상 수상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9.11.25 08: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2019년 제 15회 대한민국 우수품종상...농가 소득증대에 기여

농우바이오(대표 이병각)가 육성한 고추 품종 칼라짱2019년 제 15회 대한민국 우수품종상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에 선정되는 영예를 차지했다.

대한민국 우수품종상은 국내에서 식량, 사료, 채소, 화훼, 과수, 버섯, 특용, 산림 등 모든 작물을 대상으로 우수품종을 선정, 육종가의 육종의욕을 높이고 농업의 대외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은 물론 국내 종자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매년 시행되고 있다.

칼라짱 고추
칼라짱 고추

이번 대통령상을 수상한 칼라짱고추는 국내 최초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TSWV(일명: 칼라병) 내병성 품종이다. 초세가 강한 극대과종으로 매운맛이 강하고 건과품질이 우수해 생육 후기까지 다수확이 가능하다. 복합 내병성 품종인 만큼 칼라짱고추는 약제방제 및 노동력 절감을 통해 영농비용 절감에 효과적이며 상품성이 우수해 평균 시세 대비 가격을 높게 받아 농가 소득 기여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김남훈 마케팅기획팀장은 농우바이오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가 발병되기 전부터 그 위험성을 감지해 약 15년 동안 내병성 고추 품종을 육성하는데 많은 노력을 해왔다그 결과 칼라짱고추가 2015년 첫 출시됐고 초기 시장점유율 1.4%에서 2018년에 5.2%를 기록하며 매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가고 있다고 전했다.

김 팀장은 이어 칼라짱 고추는 칼라병으로 고생하던 고추농가에 큰 희망을 가져다줬다내병성 고추 품종 시장이 크게 확산되는 역할을 했다고 덧붙였다.

신홍기 신홍기 마케팅본부장은 농우바이오는 TSWV 내병성 품종인 칼라짱 뿐만 아니라 탄저병에도 내병성을 가진 복합내병계(TSWV+탄저병) 품종인 GT-7, 칼탄패스, 빅포가 차례로 출시되고 있다농가 소득 안정화에 보다 깊이 있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병각 대표이사는 농우바이오의 우수한 육종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앞으로도 재배 안정성과 수량성이 뛰어난 품종 육종과 더불어 소비자 경향을 반영한 고품질 기능성 품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대한민국 우수품종상 대통령상의 수상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경주 2021-12-16 09:26:58
저랑 이름이 같아 친근감이 물씬 듭니다.
고추 농사 예비 농부로 고추 관련 자료 열심히 찾아 공부합니다.농축유통신문은 어떻게 구독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