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국민과 함께 농촌 일손돕기 100만명 돌파
농협, 국민과 함께 농촌 일손돕기 100만명 돌파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9.11.27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자원봉사자와 범농협 임직원 하나 돼 농촌 일손 도와

농협중앙회는 지난 25일 경기도 화성시에서 농촌일손돕기 100만명 지원을 해준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감사 기념식과 사과 수확 일손돕기를 함께 진행했다.

이날 농협은 농촌 일손돕기 100만명 지원 감사행사를 병행하며 경기·서울에서 참여한 자원봉사자, 기업체 임직원, 범농협 임직원 등 200여 명과 함께 올해 수확의 기쁨과 자원봉사자에 대한 고마움을 함께 나눴다.

올 한해 농협은 최저 임금인상과 영농자재가격 인상에 따른 농가경영비 절감 및 적시적소 일손지원 등 농촌의 부족한 일손을 해소하키 위해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상시 운영, 지난해 83만 명의 일손 지원을 넘어서 올해 100만명을 지원했고 2020년에는 110만명 지원을 목표로 농촌일손부족 해소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내년에는 현재 100개소를 운영 중인 영농작업반을 더욱 확대, 150개소로 늘리고 일손지원 분야를 3단계로 나눠 농가에 더욱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오종옥 농가소득지원부 과장대리는 영농작업반은 파종방제 등 전문 농작업 수행, ‘사회봉사명령자는 건축전기도배미용 등 재능기부 및 기술지원, ‘범농협 임직원과 자원봉사자는 농작물 수확 및 농가 환경정비 등 일손지원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외국인근로자 고용지원확대, 외국인 계절근로자 체류기간 연장 법제화, 농기계 공급 및 농작업 대행 확대 등을 통해 농가의 인건비 및 경영비 절감노력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허식 부회장은 이날 작업현장에서 자원봉사자들을 포함한 온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농촌일손돕기 100만명 지원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었다함께 해주신 자원봉사자, 기업체 임직원, 영농작업반 등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농업인과 함께하는 일손돕기 참여로 어려운 농가에 일손도 지원하고 우리 농업농촌의 소중한 가치를 공유하시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허 부회장은 아울러 우리 농협은 농업인 일손부족 해소를 위한 모든 자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적극 나설 것이라며 늘 농업인과 함께 영농현장을 지키고 지원하는 농협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