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C 먹은 한우 육질 좋다
비타민 C 먹은 한우 육질 좋다
  • 황지혜 기자
  • 승인 2012.04.0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육질·육량 등급과 농가소득 24.2% 올려

거세한우에 특수 처리한 비타민 C 첨가제를 먹일 경우 육질과 육량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고급육 생산을 위해 거세한우에 특수 처리된 비타민 C 첨가제를 먹인 결과, 육량등급과 육질등급이 모두 향상돼 농가 소득이 24.2% 올랐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한우시험장은 비육기 초반인 생후 13개월령부터 29개월 출하 시까지 특수 처리된 비타민 C 첨가제를 kg당 40㎎씩 매일 농후사료와 함께 먹였다.
이 때 먹인 비타민 C 첨가제는 에틸셀룰로스(EC)로 코팅을 해 반추위에서 미생물에 의해 분해가 되지 않는 제품들을 사용했다. 그 결과, 근내지방도는 비타민 C를 먹인 개체들의 근내지방도는 6.3으로 비급여구에 비해 60% 향상됐으며 조직감 역시 비타민 C를 먹인 개체들이 1.2로 비급여구 1.7에 비해 낮아 부드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육량 A등급 역시 비타민 C를 먹인 개체들이 비급여구에 비해 두 배 가량 높았다.
사람, 어류와 같은 단위동물은 필수영양소인 비타민 C를 음식이나 사료로 공급해야 하지만 소와 같은 반추동물은 간에서 스스로 합성할 수 있다. 그러나 비육을 위해 곡물 위주로 구성된 농후사료를 많이 먹으면 간 기능이 저하되면서 비타민 C 생성능력도 떨어져, 이를 보충해주면 고급육 생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원리이다.
농촌진흥청 한우시험장 장선식 연구사는 “일반적인 형태의 비타민 C는 소의 반추위에서 미생물에 의해 바로 분해돼 효과가 없었다”며 “반추위를 통과해 소장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특수 처리된 비타민 C 첨가제를 먹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과 일본 교토대학의 국제공동연구로 비타민 C 근내지방 합성 촉진기능이 밝혀졌으며 국내 적정 투여량, 기간, 투여제 형태 등을 구명하는 추가 연구로 이러한 결과를 내놓게 됐다.
농촌진흥청 한우시험장 양보석 장장은 “국내 소비자 기대에 부응하는 고품질 한우고기 생산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개발하는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