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2019 스마트산림대전’ 개최
산림청, ‘2019 스마트산림대전’ 개최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9.12.23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국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스마트산림의 디딤돌 역할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 간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2019 스마트산림대전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산림 경진대회(매뉴얼 및 활용사례 분야) 스마트산림 공모전(아이디어 분야) 스마트국방과 산림특별강연 산림드론 테크데이(Tech day) 스마트산림기술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스마트산림 경진대회(매뉴얼분야, 활용사례분야)와 공모전(아이디어 분야)에는 정부 및 지자체 산림 공무원, 산업체, 대학생 및 고등학생 등이 참여하여 총 29건의 사례가 제출됐다. 1차 심사를 통과한 9(분야별 3)에 대한 최종 순위는 현장 발표를 통해 정해졌다.

산림공무원들이 현장에서 활용하는 스마트산림 매뉴얼 분야에서는 중부지방산림청의 ‘GIS(Q-field)과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현장업무 활용 매뉴얼, 산업체 대상 스마트산림 활용사례 분야에서는 하늘숲엔지니어링의 산림현장의 디지털화를 꿈꾸다, 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경북대학교 김용욱 학생의 나무 인바디가 각 대상으로 선정됐다.

스마트산림대전의 수상작과 제시된 모든 아이디어는 향후 산림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세부 검토를 거친 뒤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일에 개최한 산림드론 테크데이(Tech day)’에서는 산림현장에 최적화 된 드론을 소개하고 현장 시연을 통해 활용 기술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드론을 활용한 산불 및 산사태 피해지 조사, 산림 병해충 방제, 산지관리, 나무심기, 숲 가꾸기 등 산림 경영· 산림 관광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는 방법을 소개했다.

이현주 스마트산림재해대응단장은 “2019 스마트산림대전은 국민들이 참여, 함께 만들어가는 스마트산림을 위한 디딤돌이 됐다앞으로도 스마트산림대전을 더욱 발전된 대회로 만들어 스마트산림 분야에서 숲을 통한 사랑을 실천하며 숲이 국민에게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