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화재단, 농기자재 베트남 수출 선도
실용화재단, 농기자재 베트남 수출 선도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0.01.23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테스트베드 결과보고회 및 세미나 가져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우리 농기자재가 베트남으로 보다 쉽게 수출될 수 있는 길이 마련됐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은 지난 17일 전북 익산 소재 재단 대강당에서‘2019년 베트남 테스트베드 지원사업 결과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재단은 2017년부터 베트남에 농기자재 테스트베드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2019년에는 15개사 18개 제품에 대해 메콩델타 지역 하우장성(Hau Giang)과 남부 고랭지 지역인 달랏(Da Lat)의 시범포에서 현지 실증을 진행했다.

이날 결과보고회에는 이에 대한 실증결과를 현지 파트너 기관인 하우장성 농업 하이테크파크와 달랏 농업대학의 관계자가 직접 발표하고 기업제품별 맞춤형 컨설팅도 제공했다.

실증결과를 발표한 하우장성 하이테크파크 관계자는 한국의 우수한 농자재와 농업용 드론이 도입된다면 베트남의 농업생산량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날 재단은 베트남 농기자재 수출 관심 기업 100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베트남 농업현황 및 한국과의 협력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해 베트남 수출시 큰 애로사항으로 지적되는 인·허가 획득 절차에 대한 정보 등도 제공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재단의 베트남 테스트베드 추진현황 발표와 하우장성 농업 하이테크파크 레호앙슈엔(LE HOANG XUYEN) 소장의베트남 농업현황 및 한국과의 협력과제발표가 있었으며,

베트남 현지 코디네이터의 농기자재 베트남 수출가이드 및 인·허가 획득절차 안내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의농기자재 수출기업육성 지원사업에 대한 소개도 이루어져 농기자재 업체의 큰 호응을 받았다.

한편, 재단의 ‘20년 테스트베드 지원사업은 메콩델타 하우장성에서 수도작과 열대과일을 중심으로 파종부터 생육전반, 수확 후 관리까지 현장 실증할 국산 농기자재 10개 제품을 선발할 예정이다.

참가모집 공고는 2월 초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되며, 실증지 임차, 투입제품 일부 구매지원, 편도 물류운송비 등을 지원한다.

박철웅 이사장은 재단에서는 정부의 신남방 정책에 발맞추어 농기자재 업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 우리나라 농기자재 수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