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예방‧관리 매뉴얼 발간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예방‧관리 매뉴얼 발간
  • 석민정 기자
  • 승인 2020.02.07 10: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공통 질병 방지 위한 사전 예방 및 관리지침 수록


[농축유통신문 석민정 기자]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농림축산식품부와 공동으로 사육동물(가축, 반려동물 등)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예방 및 관리 매뉴얼을 제작하여 관련 기관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SFTS는 진드기가 매개하는 바이러스성 인수공통전염병으로 아직까지 치료제나 예방약(백신)은 개발되어 있지 않은 신종 전염병이다. 2011년 중국에서 처음으로 발생이 보고된 후, 한국(2013) 및 일본(2014)에서도 발생이 확인됐으며, 사람은 평균치사율이 20%에 육박하는 등 피해가 지속됨에 따라 국내에서는 제4군 법정감염병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또한, 동물의 경우 SFTS 바이러스 감염에 따른 특별한 피해가 없어 법정가축전염병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지는 않지만 최근 증상발현 동물이나 동물-사람 간 전파 의심사례가 발생하는 등 동물의 SFTS 예방 및 관리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검역본부는 가축이나 반려동물 등 사육동물의 SFTS 예방 및 관리를 통한 인체 전파 위험성 차단을 위해 SFTS 사전 예방 및 관리 지침 등을 다룬 매뉴얼을 작성, 배포한다.

본 매뉴얼은 SFTS 질병의 발생현황 및 특성 SFTS 질병 진단방법 동물사육 대상별 SFTS 질병 관리 및 대응요령 SFTS 전파예방을 위한 소독방법(유효 소독제 사용농도 제시) 질병(의심) 신고 및 시료 검사의뢰 방법 등 사전 예방 및 관리에 대한 내용 등을 담고 있다.

검역본부 강해은 해외전염병과장은 인수공통전염병으로서 SFTS에 대한 관리 필요성이 높은 시점으로 이번 매뉴얼 발간이 원헬스(One Health)에 기반한 질병관리를 통해 발생 위험성을 줄여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이를 위해서는 동물감염을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수의사 등 관련 산업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녕~ 2020-02-25 23:17:48
3급감염병이에요ㅋㅋ개정된지가 언젠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