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절화농가에 막대한 타격
신종 코로나, 절화농가에 막대한 타격
  • 임경주 기자
  • 승인 2020.02.10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졸업입학식, 행사 줄줄이 취소...화훼 소비 크게 위축
  • 농식품부, 편의점 통해 35만개 작은꽃다발과 공기정화식물 판매 추진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사)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가 지난 2월 4일 신종 코로나로 인한 국내 절화 농가의 피해를 줄이고 화훼산업 발전을 위해 깁급회의를 열고 있다.
(사)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가 지난 2월 4일 신종 코로나로 인한 국내 절화 농가의 피해를 줄이고 화훼산업 발전을 위해 깁급회의를 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이 우리 화훼산업에 막대한 타격을 주고 있다.

신종 코로나로 졸업식과 입학식은 물론 민기업이 준비해온 크고 작은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되며 꽃 가격이 폭락하고 있다.

aT 양재동 화훼공판장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2월초까지 장미, 스톡크, 안개, 튜립, 프리지아 등의 경매 평균 가격이 품목별로 장이 열릴 때 마다 1000~3000원 씩 하락하고 있다. 장미의 경우 양재동 공판장 129일 경매에서 평균가가 5049 원이었으나 25일 경매에서는 4866 원까지 하락했다. 안개는 129일 경매에서 8374 원이었으나 25일 경매에서 3846 원까지 하락했다.

이를 지난해와 비교하면 가격 차이는 더욱 확연하다. 통상적으로 이 시기의 가격은 설 이후의 경매가격을 놓고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019년 설 이후 네 번째(215) 열린 절화 경매에서 장미는 평균 가격이 1만 원대였지만 2020년 설 이후 네 번째(25) 경매에서 4000 원대까지 폭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양상은 스톡크, 안개, 튜립, 프리지아 등에서 모두 나타나고 있다.

양재동화훼공판장 경매 관계자는 지난해 설 이후 시장과 비교해 특별히 가격이 하락할 만한 요소가 없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 때문에 위축된 소비가 가격에서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지역의 경매장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광주원예농협과 영남화훼원예농협, 부산경남화훼원예농협, 농협부산화훼공판장 등도 주요 절화가 3000~5000원대에서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장미의 경우 품종에 따라서는 2만 원대에서 1만 원대로 하락한 것도 있다.

문제는 신종 코로나가 진정될 기미가 없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각종 행사 취소에 따른 절화 수요 및 소비 위축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윤식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장은 공급은 줄지 않았는데 수요가 없는 상황으로 우리 절화농가들이 손도 못 쓰고 있다. 전국 절화 농가들을 대표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우리 농가 보호와 화훼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자조금협의회는 지난 4일 긴급회의를 열고 긴급 꽃 상품 온라인 판매 대형 인터넷 포털 사이트 등에 화훼 소비 광고 홍보 산지 물량 조절 관련 지원 및 요청 등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214일 발렌타인데이를 계기로 작은꽃다발(캐주얼플라워) 2만개를 편의점에서 판매, 연인 또는 동료 간 사랑하는 마음을 꽃으로 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 전국 편의점을 활용, 35만개의 작은꽃다발과 공기정화식물 판매를 추진키로 했다.

또 화훼 소비 촉진 대책을 포함한 화훼 관련 대응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