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로 두면 도매시장 결국 무너진다
이대로 두면 도매시장 결국 무너진다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2.04.1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3주년 기념좌담회> 농축산물 유통환경 변화와 대응방안’

대형소매유통의 직거래 도매시장 기능 무너뜨릴 수 있다” 한 목소리

유통인 수행하는 공적 기능 간과 개혁 대상으로만 인식
한국 실정 맞는 유통모델 고안할 때 유통인·유통단체 연대 필요성 높아
농수축산물유통주체 농안법 적용받아야
정부, 시장기능 회복에 정책 무게 둬야

본지는 창간 23주년을 맞아 ‘농축산물 유통환경 변화와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농축산물 유통관련 단체와 종사자들이 참석하는 유통인좌담회를 개최하고 최근 유통환경 변화와 유통인들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좌담회에서 각 단체 대표들은 기후변화와 각종 돌발성 질병 등의 영향으로 농축산물의 공급과 가격 변동폭이 커지고 있고 막강한 자본력을 앞세운 재벌 소유의 대형소매유통점들이 소매유통시장을 장악하면서 지금까지 농축산물 유통의 중심인 도매시장의 기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물가 안정과 유통시장의 선진화한다는 명목으로 산지유통인과 중도매인의 규모화, 계열화 등을 추진하며 유통단계를 축소해 유통비용을 절감하겠다는 계획을 노골적으로 발표하고 있는 상황으로 결국 현재 정부의 정책도 유통시장의 환경도 도매시장 기능의 축소, 산지유통인, 도매법인, 중도매인 등을 산업에서 축출해 내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다음은 이날 좌담회 내용을 지상 중계 형식으로 재정리했다.

<편집자 주>


▲김재민 국장(농축유통신문)= 오늘 좌담회에 참석해 주신 농업분야 그리고 축산분야 유통관련 대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이제까지 농업부분의 경우 이해 당사자이기 때문에 얼굴을 맞댈 기회가 많았지만 축산분야까지 함께 모여 이렇게 이야기를 주고 받은 적은 없었으리라고 본다. 상이한 품목별 단체들이 모인 관계로 먼저 각 품목별 유통단체들은 어떤 활동을 하고 있고 어떤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지 설명하는 것으로 좌담회를 이어갔으면 한다.

▲백현길 회장(한국농업유통법인중앙연합회)= 우리 한국농업유통법인중앙연합회는 전국의 무·배추의 계약재배에 의해 생산유통하는 산지유통인들의 연합체로 법적으로는 수집상이라고 농안법에 처음으로 그 존재를 인정받았다. 1995년 6월 25일 산지유통인협회를 창립했고 당시 등록회원이 1만3000명 정도였지만 현재는 인원이 줄어 6000여명의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무·배추를 중심으로 수박과 감귤 등 여러 품목을 도매시장에 출하하고 있다.
현재 급변하는 유통환경을 볼 때 우리 유통인 스스로가 경쟁력을 쌓고 연구를 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잘못된 정책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우리가 지혜를 모으고 우리 현실에 맞는 정책을 연구해 정책결정자들보다 앞서 나갈 필요가 있다.
정책을 결정하는 분들이 무·배추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면서 산지유통인을 구조조정하고 유통비용을 줄이고 저렴한 가격을 공급하겠다는 부분에 답답하고 화가 치밀기도 하지만 그 사람들을 원망하기 전에 우리 스스로가 먼저 경쟁력을 갖추고 설득할 수 있는 실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강종성 회장(한국계란유통협회)= 한국계란유통협회는 계란 유통과 관련된 유일한 제도권 조직이다. 1600여개 산란계 농장에서 생산되는 계란을 매일매일 수집해 여러유통주체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전체 계란의 약 70% 이상을 우리 계란유통상인들이 공급하고 있다.
오늘 토종닭협회가 주최한 사조그룹을 규탄하는 집회에 참석해 함께 성명서도 발표하고 집회에도 동조했다. 자본을 앞세운 거대 재벌들이 우리 시장에 뛰어 들어 농축산물 유통시장을 교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집회가 개최된 것이다. 사조그룹은 지금까지 참치나 잡아 판매하는 기업으로 알고 있었는데 닭고기 뿐만 아니라 오리, 소, 돼지까지 사업을 다각화하면서 축산물 유통시장을 장악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계란부분도 풀무원, CJ, 오뚜기가 자사의 아무런 투자없이 시장에 들어와 계란유통을 통해 폭리를 취하고 있고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 우리 협회는 이러한 대기업의 불합리한 시장 진출에 대항하기 위해 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회에 가입해 활동하고 있는데 유통인들이 단결하고 힘을 모으지 않는다면 대기업들에 우리 시장을 모두 내줄 수밖에 없다.

▲김명규 회장(한국축산물처리협회)= 축산물처리협회는 전국 도축장 76개가 회원사로 가입돼 있는 단체로 살아있는 가축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가축인 소와 돼지를 축산물로 가공하는 첫 단계라 보면 된다.
모든 육류유통의 시발점이 도축장이라 보면 된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 도축설비는 자동화 등의 영향으로 과잉 상태에 있고 소는 전체 설비의 30%, 돼지는 42% 밖에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2008년도에 우리 스스로 법을 제정해달라는 입법 청원을 통해 도축장구조조정법을 만들어 스스로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아쉬운 점은 우리 축산업의 가장 중요한 핵심 인프라임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지원과 육성보다는 규제 일변도로 산업을 관리하고 있다는 것으로 하루 빨리 이러한 인식을 고치지 않는다면 도축산업 뿐만 아니라 우리 축산업의 건전한 발전은 없을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박영만 회장(축협중도매인조합)= 우리 조합은 농협음성축산물공판장을 중심으로 소·돼지 경매에 참여해 서울과 수도권 거래처에 납품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농가들이 가지고 와 출하하는 소·돼지 경매를 통해 전국 대표가격을 형성하는 주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고 특히, 최저의 수수료만 받고 도매상 등 거래업체에 떠 넘겨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조합원이 중매인이지 도매인은 아닌 상황이다. 최근 소 값이 하락하고 가격 연동이 안 된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자 정부가 유통구조를 개선하겠다고 칼을 빼들었고 축산물 유통의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우리 중도매인들이 하루 아침에 죄인취급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공정위 등에서 유통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있는 단계, 없는 단계까지 만들어 나열하고 축산물 유통구조가 8단계니 9단계니 떠들며 유통단계 축소를 이야기하고 있다.
최근에는 농협에서 안심한우를 부각시키기 위해 한우유통의 50%를 직접 유통하겠다고 큰소리 치고 있지만 결국 우리가 수행하는 기능을 무시하고 유통단계를 축소시켜 버릴 경우 농협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최만열 사무총장(전국과실중도매인조합연합회)= 전국과실중도매인조합연합회는 전국 공용도매시장으로 출하되는 과실의 경매에 참여하는 유통인들로 아까 박영만 회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과실류의 배분은 물론 대표가격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 연합회는 가장 큰 목표를 과실중도매인들의 영업활성화와 권익신장에 두고 있다. 연합회는 농안법 개정 등을 통해 중도매인들이 영업활동이 활성화 되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하고 있으며 산지유통인이나 중도매인뿐만 아니라 농수산물을 유통하는 모든 유통주체들이 농안법 규제를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경쟁관계에 있는 대형소매유통의 경우 유통법을 적용받고 있는 반면, 우리만 농안법의 규제를 받으며 열세에 놓여있는 상황이다.
현재 우리나라 농안법은 소비자를 위한 법이 아니라 생산자를 위한 법으로 우리 중도매인들은 농안법의 통제를 받으며 영업을 하다 보니 마음대로 안 되는 상황이다. 유통인 전체가 포함되는 법을 추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경매를 통해서 법인이 받는 물량만 받다보니 영업하는 곳에 한계가 있다. 공영도매시장에 좋은 물건이 들어와야 높은 가격이 설정된다. 과일같은 경우 10~15kg의 상자를 대포장하는 것 보다는 소포장으로 하는 방향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대가족 시대도 아니고 핵가족이 많다 보니 5kg 3상자를 파는 것이 훨씬 이익이라는 소리다. 그래서 4인 가족에 맞게끔 하도록 유도를 하고 있다. 따라서 경매거래단위나 과대포장은 금지하도록 하고 있다.

▲김재민 국장= 농축유통산업은 여러분들이 말씀하신 개별 영업활동들이 모여 농산물의 가격 형성 그리고 물류 등 여러 공적 기능을 수행하게 돼있다. 하지만 외부의 시선은 이런 공적 기능보다는 개별영업활동을 더 부각시키고 있고 농축산물이 유통되는 과정에서 폭리를 취하는 것처럼 인식하고 있다. 지난 설 직전에 공정위가 한우 유통실태를 소비자단체와 함께 조사해서 발표했다. 당시 중간유통이 많은 마진을 챙기고 있다고 해서 조사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 보니 대부분의 유통마진은 최종 소비단계에서 발생했고 그중에서도 가격 안정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곳으로 인식됐던 대형마트가 가장 높은 마진을 챙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은 소매유통이 아닌 중간유통의 축소에 맞춰져 있고, 도매시장 법인이나 도축장도 육성의 대상이 아닌 구조조정과 개혁의 대상으로 볼 뿐이다.

▲백현길 회장= 한유련은 이러한 주변의 잘못된 인식을 교정하고자 지난 2010년부터 저소득층 독거노인들, 사회소외계층들에게 매년 배추를 10만포기 이상씩 무상지원을 하고 정부와 지자체 등과의 교류 강화를 통해 부정적 이미지 쇄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배추가 과잉생산으로 가격이 폭락하자 회원들이 자율적으로 64만평을 감축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자체적으로 월간지를 제작해서 회원사는 물론이고 공공기관까지 전달하고 있다.
최근의 상황만 보더라도 농식품부가 물가안정에 모든 역량을 쏟고 있는 상황으로 우리 산지유통인이 90% 이상 유통하는 무·배추·양배추는 물가지수를 측정하는 52개 품목에 들어가 있고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하겠다는 5개 품목에 배추가 포함되면서 우리 산지유통인들을 어렵게 하고 있다.
특히, 통계청의 배추 생산비 조사 방법이 현실과 맞지 않아 생산비 500원짜리 배추가 소비지에서는 몇 천원에 거래가 된다는 보도가 중앙 언론을 통해 계속 회자되면서 산지유통인의 인식은 극도로 나빠지고 있고 정부도 산지유통인을 억압하고 없어져야 할 대상으로 지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만열 사무총장= 유통하는 사람들이 농산물 유통마진으로 폭리를 취한다고들 하는데 그 안에 유통인 이윤과 함께 유통비용이 들어가 있다. 그런데 문제는 유통비용은 생각하지 않고 전부다 유통인의 마진이라 이야기하는 것이 모순이고 문제다.
최근 유통환경이 변화하면서 직거래, 직거래하는데 과연 직거래가 능사일 것이냐. 직거래는 생산자가 직접 소비자를 찾아가는 것이다. 다양하고 불특정한 소비자를 어떻게 찾아갈 것인지 의문이 든다. 더군다나 직거래에 들어가는 비용이 공영도매시장에 들어가는 비용보다 작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모 언론사에서 지난 명절 때 사과 가격을 가락시장에 경매가격이 2만원에 경매됐다고 보도하고 도매점 사과 가격이 4만원이라고 보도하고 백화점 사과가격이 10만원이라고 보도했었다. 이렇게 따로 따로 품질이나 등급 전혀 상관없이 같은 사과인지도 검증되지 않은 채 중간단계는 빼고 보도를 해버리니 유통인들이 폭리나 취하는 사람으로 변질되는 것이다.
이렇기 때문에 유통비용이 어떻게 얼마나 드는 것인지와 직거래가 드는 비용 등등 소비자들이나 생산자들이 알 수 있도록 홍보를 많이 해야 한다.

▲강종성 회장= 계란은 다른 농축산물과 달리 계란유통상인이 산지유통과 소비지유통을 모두 담당하고 있다. 계란의 특수성은 매일 생산되는 연속성 그리고 짧은 유통기한과 쉽게 깨질 수 있어 보관이나 배송이 까다롭다는데 있다. 지금까지 계란유통의 핵심은 신선도였다. 최대한 유통기간을 단축해야 하기 때문에 새벽부터 농장에서 계란을 수집해 그날그날 소매유통이나 식자재납품업체에 계란을 납품한다. 즉, 계란생산농장의 영업사원으로 수십년을 일해 왔지만 우리에게 돌아오는 시선은 곱지가 않다. 협회장이 돼 농식품부에 처음 방문했을 때 우리를 사기꾼 집단처럼 왜곡해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생산자단체들도 유통상인의 존재를 부정하거나 농장의 등골을 빼먹는 부도덕한 사람들로 매도하는 이들이 많았다.
지금은 많은 노력을 통해 그러한 부정적인 것들을 해소해 냈지만 아직 갈 길이 먼 것은 다른 유통단체와 마찬가지인 것 같다.

▲김명규 회장= 우리나라 농업정책 당국은 수십년 전부터 선진농업 선진축산을 부르짖어 왔다. 우리 농축산업이 선진국 수준에 와 있는지 되돌아 봤으면 한다.
축산물유통의 가장 중요한 인프라인 도축장을 담당하는 공무원이 매년 바뀌다보니 제대로 된 육성책이 나오지 못하고 있다. 특히, 관련 정책 수립을 할 때 이해당사자인 도축장을 배제해 놓고 아무런 전문성도 없는 소비자단체들을 참여시키는 등 이해할 수 없는 행정을 펼칠 때가 너무나 많다. 전문성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정부의 개입은 늘어나면서 도축산업은 선진국 대비 후진성을 면키 어려운 상황이다. 축산유통부분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시장개입은 최소화하고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쪽으로 흘러야 한다고 본다.
특히, 우리 유통시장과 다른 미국이나 유럽 등을 돌아보고 설익은 유통정책을 발표하고 있는데 외국과 우리의 유통상황이 다른 만큼 우리 유통시장을 고려한 한국형유통정책을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박영만 회장=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우리 축산물중도매인의 경우 실상은 중매인일뿐 도매인은 아니다. 도매를 하는 주체들은 확보한 소나 돼지를 자체 보관시설에 보관하며 대분할 또는 소분할해 판매함으로써 시세차익을 얻거나 일정 마진을 챙기게 되는데 우리 중매인들은 거래처에서 필요한 등급의 소나 돼지를 필요한 물량만큼 경매를 통해 낙찰받아 수수료만 받고 넘기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소나 돼지의 경우 소의 등심, 채끝, 갈비, 안심, 돼지의 삼겹살과 같은 구이용 부위는 매우 고가에 거래되는 반면, 비선호 부위인 우둔이나 사태, 돼지의 전·후지는 선호부위의 절반도 안 되는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모른 채 너무 싸다 비싸다하는 논쟁으로 번지면서 축산물 가격이 왜곡돼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는 경매에 참석해서 중매역할만 하는 것만 한다. 소 같은 경우 산지 거래를 하면 등급별로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중간단계라고 해서 대형마트가 선호하는 등급이 1등급이다. 1등급만 나오면 괜찮고 2등급이 나오면 팔 수 없고 3등급이면 처리곤란이라고들 한다.
이것이 축산물유통의 가장 바람직한 형태인 줄은 모르지만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부르짖는 역할에 대해서는 서민을 죽이는 정책이고 몇 개 대기업은 돈 가지고 장사하고 없는 사람은 종업원 장사하라는 형태밖에 안 된다. 우리나라 유통구조를 전문유통신문에서 심도있게 취재해서 유통인들의 애로사항을 보도하고 유통인들의 권익을 보호해 줬으면 한다.

▲김재민 국장= 최근 대형소매유통의 급격한 성장과 대형식품회사들이 신선농축산물 직거래를 넓히면서 도매시장은 위축되고 유통관련 인프라가 대기업에 넘어가거나 종속되는 등 기존유통업자들의 설자리가 줄어들고 있다. 머지않아 가격결정권부터 시작해 주도권을 빼앗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여기에 농축산물유통업의 활성화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도록 하기위해서 필요한 제도 개선 또는 업계의 대응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으로 오늘 좌담회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백현길 회장= 유통인들도 환경변화가 되고 있다. 채소분야만 해도 농촌이 고령화돼 있어서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단순히 유통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과 유통을 겸하는 경영체로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생산이력제, 친환경농산물, 농산물브랜드화가 많이 강조되고 있지만 거기에 차별화된 전략을 가지고 대형유통업체에 대응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원물만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전처리 시설을 도입, 가공까지 해서 부가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다.
현재 가장 시급한 문제는 농촌인력문제의 고령화로 농사를 지을 인력이 없다. 산지유통인들이 배추와 무 등 주요 채소류의 산지유통을 장악하게 된 이유도 살펴보면 이런 이유 때문이다. 농사지을 사람이 없다보니 농가들이 정식만 해 놓은 포장을 이른바 밭떼기로 사들여 시비하고 농약주고 물을 대어 소비할 수 있는 농산물로 만들어 낸다. 이러한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고 농협이 산지유통을 전담하도록 하겠다거나 현재의 산지유통인을 부정하는 방향으로 농산물유통정책을 펼 경우 결국 더 큰 혼란만 가중시킬 것이다. 이러한 특수성을 감안해 유통정책, 생산정책을 펼쳐야 한다. 이번 정권들어 농식품부가 물가안정에만 신경쓰고 있고 농민은 다 죽고 있는데 소비자들만 살리겠다고 앞장서고 있다. 주업이 무엇이고 부업이 무엇인지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최만열 사무총장= 현재 농산물의 가격결정기능은 가락동을 떠나 대형마트로 넘어갔다고 이야기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생산자들이 도매시장 경락가격보다 몇 백원씩 더 얹어 주는 대형소매유통업체들의 인센티브 때문에 지금은 괜찮을지 몰라도 나중에는 농가들은 농가도 아니고 노동자도 아닌 무엇이라 명명할 수 없는 존재가 돼 종속되고 말 것이다. 대형소매유통을 현재로서는 규제할 마땅한 대안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방법은 대형할인점들도 농안법이나 관계법령에 들어와서 통제를 받도록 해야 한다. 대형소매유통들은 유통산업발전법에 통제 받고 우리들은 농안법에 통제를 받고 있다. 미국 같은 경우 신선농산물법이라고 해서 모든 유통이 다 들어와서 통제를 받는데 우리나라는 따로따로 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공정성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대형소매유통을 규제하는 각종 법안이 만들어 지고 있는데 유통인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주 거래처인 중소 슈퍼마켓이나 재래시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

▲강종성 회장= 농식품부 내에서 계란유통인 뿐만 아니라 농업분야 전체 유통인들이 너무 소외되고 유통업계 의견이 정책에 잘 반영되지 않다보니 지금과 같은 상황이 도래하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 했는데 당장의 돈벌이에 급급해 여기 모인 유통단체들이 연대하지 못한다면 결국 정부의 정책 때문에 그리고 대기업과 대형소매유통업체의 횡포와 무분별한 시장진입으로 우리는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퇴출되고 말 것이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정책개발과 대안을 만드는 일도 중요하지만 유통인들이 연대해 함께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면 우리가 말하고 있는 여러 대안들과 시장 발전 방안들은 검토조차 되지 못할 것이다.

▲박영만 회장= 모든 농수축산물 유통인들은 지금까지 강하게 표현하면 사기꾼으로 취급돼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통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라면 차근차근 우리들과 대화를 해가면서 정책을 추진해야 하는데 이해당사자는 배제한 채 하루아침에 모든 판을 뒤엎는 식으로 유통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것은 맞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소비자와 유통인, 생산자 다같이 대화를 나누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으면 한다.
지금 정부의 정책, 대기업과 대형소매유통업체들의 시장진입 상황대로라면 머지 않아 농축산물 시장에는 생산자와 대형소매유통만이 남게 되는 상황이 될 것이고 중간유통업체들로 인해 유지됐던 수많은 일자리도 모두 사라지고 말 것이다.

▲김명규 회장= 지금까지 시장은 소비자들의 니드에 생산자와 유통인들이 반응하며 생성되고 만들어졌다. 경기북부의 고양시가 국내 선인장 수출을 주도하고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정부가 선인장 산업을 육성해 그렇게 된 것이 아니라 생산자와 수출조직들이 해외시장을 감지하고 투자해 이뤄낸 성과라는 것이다. 우리 축산물유통시장도 마찬가지다. 대기업과 대형소매유통이 기존 유통인들과 합의된 룰 속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수준에서 정부가 개입을 해야지 대형패커를 육성하고 특정계열화업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시장에 개입하면서 도축업계는 물론 관련 유통업체들과 농축산인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 진정한 유통선진화는 선진국의 사례를 무리하게 우리 시장에 주입하는 방식이 아니라 우리 현장의 상황과 움직임을 잘 살피고 공기와 같이 자연스럽게 규정을 준수하며 영업을 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만들고 다듬어 나가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다.

▲김재민 국장= 현재 농축산분야 유통단체들은 산지유통인, 중도매인, 그리고 거래가 이뤄지는 도매시장법인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아쉬운 점은 각 품목별 직무별로 연합체가 구성돼 있기는 하지만 전체 유통분야 단체들의 연대기구가 없다는 것이다. 여러 대표분들께서 지적해 주신 것처럼 농축산물 유통부분은 개혁의 대상이자 구조조정의 대상으로 지목돼 있다. 정부뿐만 아니라 생산자와 소비자까지 조금이라도 자신들의 편익을 취하기 위해 수십년간 이 업을 유지해온 유통인들의 노고와 공적기능은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다. 축산분야의 경우 산업이 수직계열화되면서 유통인들이 종적을 감춘 분야도 있다. 현재 농산물의 유통구조가 축산분야와 같이 계열화 그리고 직거래로 흐른다면 결국 유통업계 종사자들도 소리소문 없이 서서히 시장에서 사리지게 될 것으로 본다.
오늘 좌담회를 계기로 농업부터 축산분야까지 다양한 유통단체가 한자리에 모인만큼 공통된 사항에 대해서는 함께 연대해 유통인들의 공적기능을 소개하고 전체 농축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길을 함께 마련해 제시할 수 있는 연대기구가 만들어지기를 소원해 본다. 본지도 국내 유일의 농축산물유통전문 신문으로서 농업인은 물론 유통인들의 애로를 충실히 보도함으로써 농축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도록 노력하겠다.
다시 한 번 농축유통신문 창간 23주년 기념 유통인좌담회에 참석해 주신 유통관련 단체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