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연령대별 특성 반영한 맞춤형 정책지원 강화 한다
귀농귀촌, 연령대별 특성 반영한 맞춤형 정책지원 강화 한다
  • 임경주 기자
  • 승인 2020.03.04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농삭품부, 교육 지원 강화 및 맞춤형 정보 제공

정부는 귀농귀촌 교육수요가 집중되는 도시지역 귀농귀촌 교육을 중점적으로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귀농귀촌인 대부분이 농업기술센터의 교육에 의존하고 있으나 그동안 기술센터가 제공하는 귀농귀촌 교육은 양적, 질적 측면에서 수요에 미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양적 측면에서는 농업기술센터가 없는 시군이 13개에 이르고, 교육기관 당 귀농귀촌인이 5000명 이상 담당 시군도 14개에 달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질적인 측면에서도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기초 품목‧기술교육 중점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도시지역은 지역융화‧귀농설계 교육이 부족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전국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주민갈등, 정착실패 사례 등 농촌공동체 이해 및 귀농설계 교육을 보강하고 특‧광역시 및 기술센터가 없는 지역(13개 시‧군)은 도시농협을 교육‧상담 지원 창구로 활용, 자산관리‧세제‧금융 등 도시농협의 전문성을 살린 특화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귀농귀촌 희망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는 어려움을 해소해 주기 위해 귀농귀촌 통합 정보제공 서비스를 도입해 지자체가 귀농귀촌 희망자에게 지역정보‧지원정책 등 정보를 주기적으로 제공한다하는 것이다.

귀농귀촌 희망자가 제공한 DB(성명, 연락처 등 개인식별정보, 귀농귀촌 희망지역‧품목, 관심분야 등)를 활용해 지자체가 지역정보‧지원정책 등을 문자, 메일 등 활용해 제공공하는 방안이다.

정부는 또, 연령‧가족정보 등 간단한 정보 제공만으로 배경이 유사한 사람들의 귀농지역‧품목 선택 경향, 해당지역 정주여건 등을 사전에 확인해 볼 수 있는 귀농품목‧지역정보 지원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귀농귀촌 후 소득기반 등 정착지원 강화

농식품부는 청년층 농업창업 지원 강화를 위해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을 통해 만 40세 미만 청년 1600명을 신규 선발, 영농정착지원금과 창업자금(3억원 한도) 및 농지임대 우선지원, 영농기술 교육 등을 종합지원하고 년농 창업·투자 심층컨설팅 사업’을 신설, 일정규모(2억원) 이상 농업투자를 하려는 2040세대 농업인들의 투자 실패 최소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우선 귀농귀촌인의 농외 소득기반 강화를 위해 농식품부는 귀농자금을 지원받은 경우에도 단기 취업 및 타산업분야 사업자 등록을 체험․판매(숙박, 식품접객업 제외) 및 보유 주택․시설 지붕 활용 태양광 설치에 한해 허용하는 등 지원요건을 완화하고 시‧군의 귀농귀촌 지원센터(71개소)를 중심으로 각 지역의 고용센터, 새일센터 등과 연계해 귀농귀촌인의 취업을 지원하는 서비스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제4차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기본계획 추진...귀농귀촌인 안정 정착지원

농식품부는 특히 지역거점 공공병원 시설‧장비 현대화,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등 의료‧보육 지원을 강화하고 농어촌 학생 통학버스 지원, 공공‧작은 도서관 확충 등 교육‧문화 서비스 접근성을 보완하기로 했다.

귀농‧귀촌인 및 청년창업농 등의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보급, 유휴시설을 활용한 창업공간 지원 등 일자리 창출 노력도 병행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보건‧복지, 교육‧문화, 정주생활기반 조성 등을 위해 앞으로 5년간 약 51조원을 투융자할 계획이다.

유원상 농식품부 경영인력과장은 “이번 귀농귀촌 실태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책 강화방안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정책환경과 귀농귀촌 실태를 반영한 면밀한 정책보완이 이뤄 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