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극복 추가경정예산안’ 농업분야 제외...농가 ‘분노’
정부, ‘코로나19 극복 추가경정예산안’ 농업분야 제외...농가 ‘분노’
  • 정여진 기자
  • 승인 2020.03.10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정여진 기자] 

낙농업계, 낙농예상피해 대책 마련 강력 촉구

개학연기로 학교우유급식 중단...유업계 위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경제 비상시국이라는 인식 하에 정부는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코로나19 극복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했다. 그러나 코로나 19확산으로 피해가 만만찮은 농업분야 지원 예산은 단 한푼도 배정되지 않자 농가들은 분노를 표출했다.

특히 생산자단체 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저장성이 없는 식품인 우유를 생산·가공·판매하는 낙농분야를 제외했다며 예상되는 피해를 최소화할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협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초··고등학교의 개학이 연기되면서 전체 원유생산량의 5.5%(2018년 기준)를 차지하는 학교우유급식 공급이 중단돼 해당 유가공업체의 경우 원유사용처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로 인한 피해는 산업구조상 낙농가에게 직·간접적으로 전가될 우려가 크며 이에 따른 낙농산업의 피해에 정부가 눈을 감고 있는 것은 직무유기 아니냐고 질책했다.

이는 지난 2011년 구제역 파동으로 우유부족 현상이 발생되자 당시 농식품부 장관과 유가공업체 대표들이 원활한 학교급식우유 공급을 위한 농림수산식품부와 유업체간 합의서(2011.02.24.)’를 체결해 학교급식용 우유를 우선적으로 공급한 바 있기에 더욱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또한 협회는 낙농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한 위급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궁여지책으로 낙농진흥회를 통해 유업체간 원유 전수배, 분유가공시설 공용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코로나19로 인해 만에 하나 업계가 감내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될 경우 원유폐기 등 큰 혼란이 예상되는 만큼 원유 수매, 분유가공시설 노후화 교체 및 신규 설치를 위한 긴급 시설자금 지원, 유가공장의 주 52시간 근무 유예 등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농식품부는 낙농업계 관계자의 코로나 확진자 발생 시를 대비해 보건당국과 협의를 통해 낙농특성을 반영한 목장 및 유가공장(집유장) 관련 매뉴얼을 시급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농식품부는 코로나19 관련 낙농산업 안정화 방안을 조기에 마련하여 예측 또는 발생되는 피해를 사전에 막을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