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고유가치를 찾아 떠나는 농촌여행
농업·농촌 고유가치를 찾아 떠나는 농촌여행
  • 임경주 기자
  • 승인 2020.03.1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단위 농촌관광사업 시행 시·군 현황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농식품부, 2020년 지역단위 농촌관광사업 지자체 공모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2020년 지역단위 농촌관광사업’ 5개 대상 시·군을 공모한다.

지역단위 농촌관광사업은 지자체가 지역의 농촌관광 운영주체들과 연계·협력하고 특색있는 농촌관광자원을 활용, 체험관광식사숙박이 어우러진 체류형 여행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에 선정된 시군은 추진조직 운영, 체류형 여행상품 개발운영, 홍보 및 정보제공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3년간 36000만원(국비 50%, 지방비 50%)을 지원받는다.

농식품부는 지자체가 국가중요농업유산, 경관작물재배지역, 찾아가는 양조장 등 농업·농촌 자원과 지역 내 관광자원을 연계한 다채로운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 국민의 다양한 여행수요를 충족시키는 한편 국민에게 농업·농촌의 문화·역사·공익적 가치를 알리는 기회로도 삼는다는 계획이다.

또 여행객들이 농촌에서 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잘거리 등의 다양하고 즐거운 체험을 만끽하고 치유(힐링), 소확행, 가심비까지 느낄 수 있도록 23일 이상의 장기체류형 프로그램으로 운영을 유도할 계획이다.

지역단위 농촌관광사업2017년 도입됐고 3년간 강진, 문경, 남원 등 10개 시·군이 선정·지원받았다.

지원받은 시·군은 3년간 총 580회의 프로그램을 운영, 31000 명의 방문객을 유치했을 뿐만 아니라, 해당 지자체만의 특성을 반영한 농촌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성과를 얻었다.

김보함 농촌산업과장은 농촌에 머무르면서 아름다운 경관, 여유로움, 색다른 체험 등 농촌관광의 진정한 매력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중요하다향후 다양한 농촌관광 프로그램이 개발돼 많은 여행객들이 농촌의 방문한다면 코로나19로 어려운 농촌 지역과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국민과 지자체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