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소 도축없이 개체구분 가능
복제소 도축없이 개체구분 가능
  • 황지혜 기자
  • 승인 2012.04.18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미토콘드리아 DNA 염기서열 이용 방법 개발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한 마리로부터 생산되는 복제소를 미토콘드리아 DNA 염기서열 결정을 통해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복제소 간 또는 복제소와 공여소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외모와 비문을 이용하는 방법이 유일하다. 그러나 이 방법은 도축된 후 분할된 경우에는 적용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었다.또한 한 마리의 공여소(donor)로부터 생산된 복제소는 동일한 유전자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유전자 분석 방법(microsatellite)으로는 개체구분이 불가능하다.
농촌진흥청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복제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모계소에서 제공하는 난자가 다른 경우에 미토콘드리아 DNA 염기서열 결정을 통해 개체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게 됐다고 개발 과정을 설명했다.
복제의 특성상 동일한 소의 공여세포를 이용해 난자에 이식할 때 공여세포가 가지고 있는 미토콘드리아가 같이 포함돼 이식된다.
일반적인 수정을 통해 태어나는 개체는 미토콘드리아가 난자(모계)에서만 유래되므로 모두 동일한 미토콘드리아를 가지고 자손을 생산하게 된다. 그러나 복제 방법을 통해 태어난 개체는 난자로부터 유래된 미토콘드리아와 공여세포로부터 유래된 미토콘드리아를 동시에 가지므로 이들의 특성을 이용해 개체 식별이 가능하다.
농촌진흥청 동물바이오공학과 양병철 연구사는 “동일한 개체로부터 생산된 복제소에 대해 외모적 방법이 아닌 유전적 방법으로 개체를 구별하기 위해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됐다”며 “앞으로 소 뿐만 아니라 다른 복제동물의 개체구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추가 연구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