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연구소의 휴면 식품기술, 다시 깨운다.
대학․연구소의 휴면 식품기술, 다시 깨운다.
  • 임경주 기자
  • 승인 2020.03.25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농식품부, 우수기술 발굴...기술이전사업화 단계별 지원

국내 대학·연구소가 보유한 식품기술을 발굴해 중소 식품기업에 이전, 사업화를 지원하는 식품 기술거래이전 지원사업이 확대, 시행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지난해에 대학·연구소, 기술거래기관, 한국특허전략개발원, 기술보증기금 등이 참여하는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며 23일 이같이 밝혔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기술거래 전담기관 지정 및 기업에 대한 기술료 지원을 통해 총 24건의 기술이전(누적 기술료 78백만원)을 성사시킨 바 있다.

농식품부는 기술이전 및 사업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술발굴기술이전사업화연계로 이어지는 단계별 지원을 강화한다.

(기술발굴) 기업 수요를 받아 대학이나 연구소가 보유한 출원 전 식품기술을 발굴하고 특허출원 (상담)컨설팅, 기술이전 등 상용화를 지원한다. 강원대학교, 전북대학교, 충남대학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식품연구원 등 총 5개 대학연구소가 특허법인과 함께 사업을 추진한다.

(기술이전) 유망 식품기술을 발굴하고, 중소 식품기업이 요구하는 기술의 중개알선 및 이전 계약도 지원하게 된다. 이를 위해 기술이전 실적, 식품분야 전문성 등을 고려해 위노베이션, 아이피온, 에스와이피, 에프엔피파트너스 등 기술거래기관를 운영한다.

(사업화 연계) 기술을 이전받은 중소 식품기업이 기술을 사업화하는데 성공할 수 있도록 인허가, 기업진단, 비즈니스 모델 설계, 현장공정 상담(컨설팅) 등 기업이 원하는 사업화 상담(컨설팅)도 지원한다.

(협의체 활성화)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에 신규 참여를 희망하는 7개 대학연구소를 포함해 협의체 참여기관을 28개에서 36개 기관으로 확대하고 분과위원회 신설,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협의체 활동도 다양화한다.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식품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능성식품, 4차산업 관련 식품기술(푸드테크) 등 부가가치가 높은 신기술 개발이나 사업화가 핵심이다기술이전 활성화를 통해 중소 식품기업의 기술혁신을 촉진하고 식품 연구개발(R&D) 투자로 선순환되는 여건이 마련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