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 ‘NH RPA포털’ 오픈
농협중앙회, ‘NH RPA포털’ 오픈
  • 임경주 기자
  • 승인 2020.04.02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디지털농협 구현위한 전 계열사 참여방식 포털시스템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1‘NH RPA포털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소프트웨어 로봇으로 업무를 자동화하는 디지털 신기술로 이번에 오픈한 농협중앙회의 ‘NH RPA포털은 전국 1118개 농축협과 전 계열사가 사용할 수 있는 개방형 포털시스템이다.

‘NH RPA포털은 범농협 임직원 누구나 업무영역에 관계없이 RPA 대상 업무를 제안할 수 있고 해당 업무에 대한 로봇이 개발되는 과정을 볼 수 있도록 설계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RPA로 업무를 자동화하면 업무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농축협 경제사업장에서 물품대금 지급을 위해서는 국세청 사이트에 접속해 세금계산서 등 매입증빙목록을 다운받아 농협 세무시스템에 업로드 해야 한다. 이 업무에 RPA를 적용하게 되면 로봇이 사이트 접속부터 업로드까지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것은 물론 작업시간도 기존 30분에서 5분 이내로 줄일 수 있다.

‘NH RPA포털은 농협미래경영연구소와 IT전략본부가 애자일(agile) 조직으로서 협업해 이뤄 낸 첫 번째 성과로 농협미래경영연구소 유춘권 소장은“NH RPA포털을 시작으로 전국 농축협이 디지털기술을 체감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혁신 사각지대가 없는 광역화된 디지털농협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농협중앙회는 5월부터 RPAOCR(이미지 문자인식), 기계학습, 챗봇 등을 접목, 고도화하는 작업에 착수할 예정으로 ‘NH RPA포털이 전 농협의 업무처리방식을 효율화하고 디지털화 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NH RPA포털의 안정화를 위한 모니터링이 상시 수행되고 있으며 농협중앙회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전국 농축협을 포함한 범농협에 적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