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유통채널 확산에 대비, 온라인 직거래 지원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유통채널 확산에 대비, 온라인 직거래 지원
  • 농축유통신문
  • 승인 2020.04.24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본, 화훼 및 친환경농산물 농가 지원대책 발표


[농축유통신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2일 사회적 거리 두기, 등교 연기 등으로 소비 위축을 겪고 있는 화훼 및 친환경농산물 재배농가를 위한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화훼소비 활성화를 위해 정부, 지자체 등 공공부문이 앞장서 화훼 구매를 추진하고 민간의 소비 확산을 유도키로 했다.

또 판로 확보에 애로를 겪고 있는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촉진을 위해 유관기관 및 지자체와 함께 공동구매 캠페인을 진행하고 농협·생협 및 유통업체 등과 협력, 할인 판촉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계절근로자 입국 지연 등에 따라 농업인력 부족이 우려되는 가운데 농번기를 앞두고 필요한 인력이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인력중개 확대와 계절근로자 대체인력 확보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우선 계절근로자 입국 지연 및 농촌 봉사활동 축소로 일손 부족이 예상되는 22개 시군에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추가로 설치(70개소92)하고 전담인력 운영, 근로자를 위한 교통비 및 숙식비 등을 제공한다.

또 방문동거(F-1) 외국인, 사업장 변경을 희망하는 고용허가제(E-9) 외국인근로자 등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에게 농업분야 근로를 한시적으로 허용하고 인력이 필요한 농가에 연결해 계절근로자 입국 지연에 따른 인력 부족 문제를 완화한다.

농식품 유관기관, 지자체 등의 농촌일손돕기 추진과 함께 국방부 협조 아래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을 준수하면서 군 인력의 농번기 일손돕기 참여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일시적으로 경영 위기에 놓인 피해 농업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농업경영회생자금300억원, 재해대책경영자금 600억원 등 긴급자금을 지원하고 특별재난지역(대구, 경산, 청도, 봉화) 농업인에게는 농축산경영자금 이자감면(2.5%0%) 및 상환연기(1~2) 등 금융부담을 완화해 줄 예정이다.

향후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유통채널 확산에 대비해 농가들이 적극적으로 온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를 지원할 예정이다.

온라인 채널별 특성을 감안, 농산물 입점을 지원하고 대대적인 판촉 기획전도 개최할 예정이며 홈쇼핑 정규프로그램을 편성,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할 방침이다.

나아가 농업인의 온라인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모바일 쇼핑몰 및 콘텐츠 제작, 컨설팅 등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