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랭지 배추 생산량’ 미리 예측 가능
‘고랭지 배추 생산량’ 미리 예측 가능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0.05.01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배추 주산지 생육정보 시스템운영 시작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고랭지 배추의 생산량을 정밀하게 예측이 가능해져 앞으로 수급조절이 용이해질 전망이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고랭지 배추의 생육상태와 생산량을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는 배추 주산지 생육정보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폭염 등 잦은 이상기상으로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랭지 배추의 안정적인 생산을 도모하기 위해 운영된다.

여름 배추는 78월 사이 30() 이상 기온이 지속되면 속썩음 증상과 병해충 피해로 수량이 크게 준다. 이 같은 수량 감소는 가격 폭등으로 이어져 시장 불안정성을 높인다. 실제 지난해 9월 배추 10kg당 가격은 14440원으로 지난해 1월보다 5배 증가했다.

농촌진흥청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난 2018년 농장의 기상자료를 활용해 배추 생육을 예측하는 생육모형을 개발했다. 이 결과를 고랭지 배추 주산지에 적용해 배추 생육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게 된 것이다.

배추 생육모형은 30m급 고해상도로 날씨를 예측해 지도에 나타내는 전자기후도 기술을 적용했다. 배추를 재배하는 동안 하루 단위 기상 상황에 따라 잎 수와 무게, 고온 피해율 등 작물 생장을 연속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고랭지 배추 주산지인 강원도 태백시 매봉산과 강원도 강릉시 안반덕 지역 농가에서는 배추 주산지 생육정보 시스템에 접속한 뒤, 주소와 재배시기를 입력하면 자세한 배추 생육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서형호 온난화대응농업연구소장은 이번 시스템으로 고랭지 배추 재배 농가는 작물 생육상태를 점검하고 생장을 예측하는 등 보다 정밀한 재배관리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농장 단위 상세 농작물 생육정보 예측기술을 고도화하고 활용도를 높여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앞으로 강원도 평창 등 고랭지 배추 생육정보 제공 서비스 지역을 차례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