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나무, 온실가스 저감 효과까지 우수
대나무, 온실가스 저감 효과까지 우수
  • 농축유통신문
  • 승인 2020.05.01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나무 숲 1ha, 연간 33.5톤의 이산화탄소 흡수


[농축유통신문]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대나무 숲 1ha(6200)에서 연간 33.5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같은 이산화탄소 흡수량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는 나무인 소나무 9.7, 상수리나무 16.5, 벚나무 9.5톤 등에 비해 현저히 높은 수준이라고 산림과학원은 밝혔다.

대나무 한그루의 이산화탄소 흡수량은 연간 5.4kg, 이는 대나무 922그루가 있으면 4인 가족 한 가구의 이산화탄소 연간 배출량 4.98톤을 상쇄할 수 있는 양이다.

현재 우리나라 대나무 숲은 약 22000ha가 분포돼있으며 이는 4인 가구 기준 약 15만 가구의 온실가스를 상쇄하는 양이며 안양시 전체 인구(567천명) 이상이 가정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상쇄할 수 있는 양이다.

대나무는 온실가스 흡수 외에 피톤치드를 다량 방출해 항염, 향균, 스트레스 조절 등 인체에 다양한 건강효과를 제공하며 화장품 및 피부미용 소재, 전통 생활 소가구, 인테리어·조경용 소재, 그리고 관광산업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 국립산림과학원 연구결과 대나무는 온실가스 흡수 외에 바이오매스 생산량 또한 타 수종에 비해 뛰어나, 연간 40만톤 이상 생산된다.

손영모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장은 대나무는 이산화 탄소 저감효과 뿐만 아니라 연간 바이오매스 생산량이 일반 수종보다 34배 많다죽순 발생에 따라 매년 보속생산이 되므로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바이오에너지로도 활용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손 소장은 이어 대나무를 이용한 산업은 플라스틱 등의 이용으로 많이 축소됐으나 향후 산업화 방안도 함께 찾아 보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