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씀바귀’ 비닐 덮어주면 수량 2배 늘어
‘씀바귀’ 비닐 덮어주면 수량 2배 늘어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0.05.08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비료량, 심는 거리 등 제시


▲선씀바귀 종자.
▲선씀바귀 종자.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씀바귀는 쓴맛을 내는 채소라는 뜻의 고채(苦菜)’라고 불리며 항암, 노화 방지,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린잎과 뿌리를 나물, 장아찌 등으로 먹는다.

농촌진흥청은 대표 봄나물인 씀바귀가운데 가장 널리 재배되는 선씀바귀의 재배 방법을 연구해 발표했다.

농촌진흥청은 소득 작물로 주목받는 선씀바귀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노지에서의 재배 기술을 연구했다.

선씀바귀를 심기 위해서는 지난해 겨울을 난 뿌리 가운데 길이 30mm, 굵기 11.5mm의 종근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비료는 선씀바귀의 생육 기간이 짧고 특별한 토양관리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밑거름으로 10a당 요소 3kg, 용성인비 10kg, 염화가리 2kg, 퇴비 1500kg을 준다. 또한 두둑에는 흑색 비닐을 덮어 20×10cm 간격으로 종근을 심되, 3개씩 2cm 깊이로 눕혀서 심는 것이 좋다. 연구진이 이런 방법으로 5월 초 종근을 심어 10월 중순 수확한 결과, 생근 수량은 10아르(a)1044kg으로 일반 노지에서 비닐을 덮지 않고 재배했을 때보다 2.7배가량 많았다.

농촌진흥청 장재기 약용작물과장은 앞으로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고 성분과 효능 분석 등 관련 연구를 수행해 국내 씀바귀 재배농가의 소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