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플랜’ 먹거리 선순환체계 곳곳서 성과
‘푸드플랜’ 먹거리 선순환체계 곳곳서 성과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0.05.29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지역 함께 수립하는 국가먹거리전략
  • 농특위, 찾아가는 현장 간담회 개최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지자체의 푸드플랜 사업이 지역 특색에 맞춰 순항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김영재 위원장 직무대행)은 527일 전주시립도서관 다목적실에서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위한 찾아가는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농특위가 올해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위해 푸드플랜(먹거리 기본계획)을 시행하거나 수립중인 광역과 기초 지자체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성과와 과제를 공유하고 국가 전략과의 연계성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영재 농특위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과 지속가능한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농특위의 주요 과제로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선정했다실효성 있는 범부처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현장과의 적극적으로 소통할 계획임을 밝히고 소비자와 시민사회단체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당부했다.

이세우 전북먹거리연대 상임대표는 코로나 사태 이후 먹거리의 소중함이 다시 강조되는 상황에서 농특위의 현장간담회가 열리게 된 것은 시의적절하다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먹거리 정책은 민관거버넌스 활성화를 바탕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격적인 행사는 강해원 전라북도 농식품산업과장의 기초지자체 푸드플랜 활성화 및 광역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방안에 대한 발표로 시작됐다. 강 과장은 로컬푸드 발상지역으로서 강점을 살려 지역푸드플랜의 선도 지역으로 재도약할 계획이라고 강조하며 “14개 시군 먹거리 실태 조사와 전북푸드플랜 추진위원회를 통해 도민 먹거리 보장을 위한 광역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북도는 푸드플랜 수립을 위해 정책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다.

이어 지역푸드플랜 활성화를 위한 중간지원기관의 역할과 성과에 대해 발표한 강성욱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장은 전주푸드 2025플랜에 맞춰 식량권과 생산권이 보장되는 지역 선순환경제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재단법인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공공급식의 확대와 지자체간의 연대를 위해서 지역 먹거리 컨트롤타워로서 중간지원센터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군산시는 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과 소비를 위해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수산식품의 안정적인 공급 및 판로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완주군은 학교급식과 로컬푸드 직매장을 넘어 공공급식과 취약계층 복지 급식의 안정적 공급을 목표로 먹거리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농특위는 범부처 협업으로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주요 내용과 추진 방향을 수립하고, 생산자, 시민사회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종합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농특위 곽금순 농수산식품분과위원장은 지역에서 푸드플랜 수립과 추진을 하고 있는 담당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국민과 지역과 함께 수립하는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을 마련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한편, 이번 현장간담회는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제한적 인원만 참여한 소규모 행사로 진행된 점을 고려해 현장녹화 동영상을 제작해 농특위 홈페이지와 유튜브채널 등에 공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