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방류’ 해충 제때 방제해야 ‘콩’ 피해 줄여
‘나방류’ 해충 제때 방제해야 ‘콩’ 피해 줄여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0.05.29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세미나방파밤나방 등 발생 가능성 높아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지난겨울 기온이 예년보다 높아 콩과 작물에 피해를 주는 나방류 해충 발생 증가가 예상돼 제때 방제를 당부했다.

지난겨울 평균기온은 3.1로 평년 대비 2.3높았으며, 최저기온도 영하 1.4로 평년 대비 2.5높았다. 이는 지난 30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이다.

콩 재배 시 가장 주의해야 할 나방류 해충은 거세미나방, 파밤나방, 담배거세미나방 3종이다. 씨뿌림 후 모가 자라는 시기에는 거세미나방 방제가 중요하고, 생육 초기부터 중·후기까지는 파밤나방과 담배거세미나방을 제때 방제하면 콩 수확량을 늘릴 수 있다.

콩 생육 초기에 큰 피해를 주는 거세미나방은 어린모의 줄기를 잘라 먹으며 연 12회 정도 발생한다. 씨뿌리기 전 베타사이플루트린 분제, 클로티아니딘·페니트로티온 입제 등의 토양살충제를 뿌려 땅속에 있는 애벌레를 방제한다. 파밤나방과 담배거세미나방은 6월 중·하순부터 나타나 연 34회 이상 발생하므로,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3령 이상의 노령 애벌레로 자라면 살충제 방제 효과가 떨어지므로, 알이나 유충을 발견하는 즉시 인독사카브 수화제, 메톡시페노자이드 수화제 등의 등록된 약제로 방제한다. 이 나방류는 알을 덩어리로 낳은 후 솜털 같은 비늘조각으로 덮어 놓기 때문에 눈으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정태욱 생산기술개발과장은 콩의 경우 6월은 해충에 가장 취약한 시기이므로 방제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하고, 재배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콩 생육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나방류 발생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