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역 강화 시행
여름철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역 강화 시행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0.06.04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규칙개정유입 및 확산 원천차단

 

정부가 여름철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른 방역 강화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ASF 중앙수습본부(이하 중수본)은 농장단위 차단방역을 강화하며 축산차량 농장출입 통제조치를 위반한 농장은 6월부터 일부 정책자금 지원을 제한한다고 발표했다.

ASF의 감염매개체인 멧돼지를 통한 질병확산을 막기 위해 인근지역을 발생지역·완충지역·차단지역으로 구분 후 지역별로 다른 사냥방식을 도입하고, 위치정보시스템(GPS) 부착 의무화, 엽견 등록제, 일일 활동실적 신고제 등을 통해 엽사 이동으로 인한 원거리 바이러스 확산을 차단할 방침이다.

멧돼지 남하를 막기 위해 광역울타리는 남하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사전 조사해 추가 설치가 필요한 노선을 미리 정한 후 발생 시 바로 설치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또 울타리 유지관리 인력을 45명에서 95명까지 확충하고, 구간별 실명관리제를 실시한다. 이에 환경부는 발생지역으로부터 비발생지역으로의 확산을 막기 위해 화천-가평-춘천에 이르는 약 35km 구간, 미시령 옛길을 활용한 23km 구간, 소양호 이남 약 80km 구간을 추가 필요노선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농식품부 이재욱 차관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이전과 이후의 차단방역 수준은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며 양돈농가에게 방역 시설을 신속히 보완하고, 방역 기본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환경부 홍정기 차관은 지역 특성별 차등적 멧돼지 관리전략 추진은 ASF 대응체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이라며 차질 없는 전략 추진을 위해서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대책은 접경지역 7개 시·군에서의 야생멧돼지 내 ASF 발병으로 오염지역 확대, 멧돼지의 출산으로 인한 개체수 증가, 장마철 접경지역 바이러스 오염원의 하천 유입 가능성 증대 등의 이유로 ASF의 확산을 막고자 시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