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 풀 사료 작물 작황 호조로 생산량 증대
동계 풀 사료 작물 작황 호조로 생산량 증대
  • 농축유통신문
  • 승인 2020.06.05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당 평균 수확량, 전년 대비 약 44.4% 이상 증가한 26톤 예상


[농축유통신문] 

올해 경상남도 풀 사료 생산량이 225394톤에 달할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ha당 평균 수확량은 전년도 18톤 대비 약 44.4% 이상 늘어난 26톤 정도로 예상됐다.

경상남도가 424일부터 522일까지 풀 사료 작황 조사를 실시한 후 이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조사는 축산농가에 풀 사료 수급 현황 분석을 위한 지역별 파종 실적관련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으며 도·시군 담당공무원 합동 현장점검으로 진행됐다.

조사는 주요 초종별 파종면적 생육현황 초장(길이) 등 실제 작물생산량과 연관이 높은 항목을 위주로 실시됐다.

조사결과 경남 지역 전체 동계 풀 사료 파종 면적은 8667ha이며, 주요 초종으로는 이탈리안 라이그라스(6580ha), 호밀(1871ha), 청보리(173ha), 연맥(35ha), 이탈리안 라이그라스/호밀(혼파, 3ha), 기타(5ha) 순으로 조사됐다. 올해는 겨울철 적정기온과 강수량 등 생육조건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돼 대부분 지역에서 파종실적이 우수하고, 도내 동계 풀 사료 생산량은 평년을 크게 웃돌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일부 서부경남 산간지역은 3~4월 저온현상으로 냉해 피해를 입어 생육이 더뎠다고 조사됐다.

경상남도는 풀 사료 자가 소비지역에 해당돼 지역 내 풀 사료 생산현황 파악은 농가단위 수급 계획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경상남도청은 이번 도 단위 파종 관련 정보제공으로 농가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하동군 청암면에서 한우 200두를 사육하고 있는 이현기 씨는 올해 풀 사료 50ha를 파종했는데 작황이 예년보다 좋아 사료비 절감과 함께 건강하고 육량이 우수한 한우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돼서 다행으로 생각한다라며 매년 풀 사료 생산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역별 통계자료 제공 및 농가 지원책 마련 등에도 힘써 주길 당부한다라고 전했다.

이에 경상남도 박종광 축산과장은 올해 작황 호조에 따른 지역별 생산량 추이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며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농가 맞춤형 조사료 생산 증대를 위한 정책 개발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