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월봉습지에서 멸종위기 꼬마잠자리 올해 첫 관찰
곡성군, 월봉습지에서 멸종위기 꼬마잠자리 올해 첫 관찰
  • 이길천 기자
  • 승인 2020.06.06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이길천 기자]

- 성충이 1.5cm에 불과, 서식지 보존 위해 생태숲 등 조성 나서

곡성군은 월봉습지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이자 세계에서 가장 작은 잠자리인 꼬마잠자리가 올해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고 4일 밝혔다. <사진=곡성군 제공>

곡성군은 월봉습지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이자 세계에서 가장 작은 잠자리인 꼬마잠자리가 올해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고 4일 밝혔다

곡성군에 따르면 꼬마잠자리는 자란 성충의 크기가 1.5 ~ 1.7밖에 되지 않고 10가량인 국내에서 가장 큰 장수잠자리의 5분의 1 정도에 불과해 개체 수가 계속 줄어 쉽게 접하기 어려워졌다.

월봉습지는 휴경지 논이 습지로 변한 곳이기도 해 습지 상단에 둠벙이 있어 비교적 안정적으로 수량이 유지된다. 이에 따라 꼬마잠자리, 수달, 원앙, 황조롱이, 하늘다람쥐 등 천연기념물이나 멸종위기 동식물이 다양하게 서식하고 있다.

다만 최근 기후변화로 수변 식생이 무분별하게 확산되면서 꼬마잠자리 서식처로서의 생태적 기능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곡성군은 탄소 및 미세먼지 저감이 우수한 생태숲을 조성하고, 꼬마잠자리와 물방개의 서식환경 개선 및 복원을 추진 중이다.

필요한 사업비 4억 원은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을 통해 확보해서 이와 더불어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꼬마잠자리의 천연기념물 및 월봉습지 보호구역 지정을 위한 모니터링도 진행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으로 습지 생태계를 복원하고 꼬마잠자리의 천연기념물 지정과 월봉습지의 보호구역 지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