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농업기술로 지역 농업에 활력
디지털 농업기술로 지역 농업에 활력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0.06.19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진청, 의성지역 현장실증연구 착수

지역 농업 문제를 현장 밀착형 디지털 농업기술로 해결하자는 논의가 활발하다.

농촌진흥청은 16일 경북 의성군 친환경농업기술보급센터에서 농진청-의성군 지역단위 디지털 농업 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지역에 적합한 디지털 농업기술을 정착시켜 노동력과 노동시간을 단축하고 지역 농업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토론자들은 의성지역 농업현황과 현장에서의 기술 수요를 바탕으로 벼논의 수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자동관개시스템 토양의 수분 함량을 고려한 자동 정밀관개 노동 강도가 높은 한지형 마늘 농작업의 편리성을 높일 수 있는 기계화 재배 방안 등 의성지역 주 작물의 작업 편리성과 정밀농업에 필요한 디지털 농업기술의 실증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의성지역 노지에서 디지털 기술을 종합적으로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 기상재해 조기 경보시스템의 적용과 관련 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자율주행 농기계 실증시험에 관한 내용도 발표했다.

경북 의성군은 총 생산액(GDP)1/4이 농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농업 중심 지자체이지만, 고령화율이 높아 30년 내 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

농촌진흥청은 올해부터 의성지역 디지털 농업기술 지원을 위한 지원단을 구성하고, 운영 중이다. 지원단은 의성군 및 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해 의성지역 주 작목인 사과, , 마늘의 디지털 농업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기술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은 의성 디지털 농업기술 연구는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디지털 농업의 확실한 증거로 지역 농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성공 사례가 될 수 있다의성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다른 농촌 지역으로도 현장 밀착형 연구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