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현장 소통 강화…농업분야 주요 입법과제 추진
민주당, 현장 소통 강화…농업분야 주요 입법과제 추진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0.07.08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기획기능 강화·농민단체 정책협의 정례화 등 마련
위성곤 의원 “여당 중심…농업·농촌 문제 해결 앞장설 것”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위성곤 위원장
위성곤 위원장

더불어민주당이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실현과 농정개혁을 위해 21대 국회 농업분야 주요 입법과제를 정하고, 현장과 소통을 강화해 농업과 농촌을 살리기 위한 법과 제도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호중 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정책센터 소장은 8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21대 국회가 해결해야 할 농정과제’ 토론회에 참석해 이 같은 추진 방안을 밝혔다.

이호중 소장은 21대 국회에서 중점적인 입법과제로 ▲공익가치 증진 ▲안전한 먹거리 공급 ▲수급 및 가격안정 ▲농가소득안정 ▲살고 싶은 농촌 만들기 등을 중점적으로 다뤄 입법화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원내(상임위 간사의원 중심 의원단)와 원외(전국농어민위원회)를 중심으로 TF(정책기획팀) 구성 및 운영을 통한 정책기획기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현장간담회(상임위, 농어민위)와 농민단체 정책협의 정례화, 주요 입법과제에 대한 공동토론회 등을 추진해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여기에 농업·농촌 문제는 농업인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자치분권, 생태환경, 기후위기 등 지역 제 분야와 연대협력을 확대키로 했다.

특히 민주당과 농식품부, 농특위 협력 체제를 강화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개혁을 이끌어가는 당의 리딩 역할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위성곤 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위원장은 “농지문제, 수급·가격안정 문제, 농촌공간과 삶의 질 문제 등 농정의 근본 변화를 위해 감당해야 할 과제가 만만치 않다”면서 “특히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헤쳐 나가기 위한 농업·농촌의 대응 전략도 고민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여당이 중심이 돼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농업·농촌 문제 해결하는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