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계란 생산농장 살충제 검사 3년 연속 적합
경남도, 계란 생산농장 살충제 검사 3년 연속 적합
  • 농축유통신문
  • 승인 2020.09.04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2개소 살충제 전수검사 결과, 모두 적합판정

사진제공=경상남도청
<사진제공=경상남도청>

 

[농축유통신문] 

경상남도동물위생시험소가 도내 계란 생산농장 152개소에 대한 살충제 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 농가가 적합으로 판정됐다.

동물위생시험소는 닭 진드기 발생이 많은 하절기 살충제 사용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지난 8월 까지 두 달 간 도내 산란계 농장에서 계란을 수거해 살충제 검사를 실시했다.

이번 집중검사는 비펜트린 등 살충제 34종 외 살모넬라균(혈청형 3)과 항생제(80)를 포함하였으며, 계란에서 검출될 수 있는 거의 모든 유해물질 117종에 대한 검사가 이뤄졌다.

검사의 정확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동물위생시험소 직원이 직접 개별농장을 방문해 검사 시료가 그 농장의 표본이 될 수 있도록 계란을 채취해 검사를 실시했다.

농가 방문 시에는 올바른 닭 진드기 방제용 및 동물용 의약()품 안전사용 기준 등을 준수토록 농장 교육을 병행 실시했으며, 적합 판정됐지만 기준치 이내 검출 2개 농가에 대해서는 살충제 성분 잔류 원인조사를 실시해 잘못된 사양관리로 인한 유해물질 오염이 생기지 않도록 홍보·지도했다.

정재민 경남도 농정국장은 이번 계란 살충제 검사에서 전 농가가 적합판정을 받아 경남에서 생산되는 계란은 도민이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안정성이 확보됐다향후 동물위생시험소에서 살충제 검사 건수를 더욱 확대하고, 검사능력을 배양해 도민에게 안전성이 확보된 축산물을 식탁까지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2017년 계란 살충제 파동 이후 매년 1회 이상 집중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20176개소가 부적합 판정을 받은 이후 2018년 이후 3년간 부적합 농가는 없었다.

경상남도동물위생시험소는 이달 생산단계 계란 살충제 검사에 이어 마트 등 시중에서 유통되는 계란에 대해서도 동일한 검사항목으로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