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EI, ‘도농상생 유토피아’ 현장토론회 개최
KREI, ‘도농상생 유토피아’ 현장토론회 개최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0.10.23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화천어린이도서관…실천 모델 모색 계획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은 오는 26일 강원 화천군 화천어린이도서관에서 ‘도농상생 유토피아 실천 모델, 현장에서 답을 찾다’를 주제로 현장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KREI는 농산어촌의 과소화와 저출산·고령화라는 국가적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버킷리스트를 실현하는 공간으로 농산어촌을 활용해 국민 행복 제고에 기여하고자 2018년부터 ‘농산어촌 유토피아’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7차에 걸친 현장토론회를 개최, 지난 8월 함양군 서하면에서는 작은 학교 살리기와 연계 ‘서하 아이토피아’ 전입생 가족을 위한 주택을 착공하는 결실을 맺었다.

이번 현장토론회가 열리는 강원도 화천군은 행정과 지역 학교의 교육협력 성공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일반적인 군 지역과 달리 중학교 학령인구보다 고등학교 학령인구가 많아지는 특징을 보인다.

인구감소의 주요 원인을 농촌의 열악한 교육·보육 복지 여건에서 찾아 다양한 노력으로 성과를 낸 점을 인정받아 인구정책 분야에서 2018년 대통령상, 2019년 국무총리상 등을 수상해 유토피아로서 잠재력이 높은 곳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홍상 KREI 원장을 비롯해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정현찬 위원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진승호 단장, (사)농촌사랑범국민운동본부 정영일 대표, 강원연구원 박영일 원장, 강원도 김성호 부지사, 최문순 화천군 군수 등 각계 인사 등 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 주제발표 및 토론을 통해 강원 화천에 맞는 농산어촌 유토피아 실천 모델을 모색할 계획이다.

토론회에서는 △농산어촌 유토피아 연구의 총괄 책임자인 KREI 송미령 포용성장·균형발전연구단장이 유토피아 사업 의의와 그간 추진 경과 발표 △화천군 ‘화천 교육의 성과와 향후 과제’ △함양군 학생모심위원회 위원장이 ‘작은학교살리기를 통한 농촌유토피아 모델’ △산림청 ‘산촌유토피아 실천을 위한 산림정책 지원’ 발표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농촌지역재생 사업모델 및 사업화 방향’ △한국농어촌공사가 ‘농산어촌 유토피아 구현을 위한 농어촌공사 사업구상(안)’ △KREI이 ‘농촌 유토피아 실천 사례와 시사점’ 등을 각각 발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