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득 아열대작목‘카사바’현장평가의 장 마련!
신소득 아열대작목‘카사바’현장평가의 장 마련!
  • 김홍식 본부장
  • 승인 2020.10.3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업기술원, 국내 환경에 맞는 새로운 소득 작목 발굴 박차

[농축유통신문 김홍식 본부장]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이 아열대작물인 카사바노지재배연구 성공에 따라 새로운 소득 작목으로서 가치를 토의하는 현장평가회를 지난 27일 개최했다.

이날 평가회 자리는 청주시와 보은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 등 30여 명이 동참한 가운데 카사바 작물에 대한 소개와 현재까지의 핵심재배기술 등을 발표했다. 또한, 카사바를 이용한 가공식품 전시 및 카사바 튀김과 찜 등의 시식도 이뤄졌다.

아열대작물인 카사바는 남아메리카가 원산지로 고구마처럼 생긴 뿌리작물이다. ‘카사바는 식량뿐만 아니라 전분, 주정, 바이오에탄올 원료 등으로 활용가치가 높다. 주로 튀김, 구이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며, 최근 대중화된 음료 버블티에 들어가는 타피오카 펄이 바로 카사바 전분으로 만들어진다.

일반적으로 열대작물은 하우스나 온실 등에서 재배하지만 카사바는 가뭄에도 강하면서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재배가 까다롭지 않아 일반 농가에서도 손쉽게 재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금까지 카사바의 번식부터 수확하기까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충주와 보은의 농가에서 카사바 현장실증 시험재배도 금년에 동시에 추진됐다.

도 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권영희 연구사는 아직은 국내 환경에 맞는 카사바에 대한 재배기술이 명확히 확립되지 않았다면서 이번 현장평가회를 통해 부족한 점들을 보완해 현장에 접목한다면 새로운 소득 작목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