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난방비 줄고 수량 향상 기술 보급
‘딸기’ 난방비 줄고 수량 향상 기술 보급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0.11.13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양액 온도 조절 복합 기술 적용 효율적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딸기를 수경 재배할 때 겨울철 난방비는 줄이고 수량은 높일 수 있는 부분 난방 기술과 새로 개발한 양액 온도 조절 기술을 소개했다.

딸기 수경재배 면적은 2019년 기준 2,050ha르로 전체 딸기 재배 면적의 34%에 이른다. 딸기 수경재배 농가는 12월부터 이듬해 45월까지 수확하는 속성재배를 하면서 경영비의 812%를 난방비로 지출한다. 기후변화로 겨울철 저온인 날이 늘면서 난방비 부담은 증가하는 실정이다.

농촌진흥청이 이미 개발해 보급하고 있는 딸기 부분 난방 기술은 난방장치를 이용해 23()의 온수를 만들고 이 온수가 순환하는 배관을 딸기의 생장점이 위치한 줄기 아래쪽에 가까이 붙여 줄기 하부를 따뜻하게 하는 기술이다.

딸기의 생장점이 온도에 민감한 생리적 특징을 활용해 생장점 주변 온도만 높게 관리함으로써 온실 전체를 난방하는 기존 방식보다 난방에너지를 아끼면서 수량을 늘릴 수 있다. 난방 배관으로 들어가는 물 온도를 23()로 데우고 공간 온도를 5()로 관리한 결과, 온실 전체를 8()로 관리하는 기존 방식보다 수량이 25% 증가했다. 특히 히트펌프를 사용하면 난방에너지가 기존보다 24% 줄고 난방비는 57% 절감됐다.

이번에 새로 개발한 양액 온도 조절 기술은 부분 난방에 사용한 23() 온수를 양액 원수(原水)로 사용함으로써 양액을 기존 1016()로 공급하는 방식보다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

연구진이 부분 난방에서 난방수로 사용하고 거둬들인 23() 온수를 양액 원수로 다시 사용한 결과, 양액 온도를 조절하지 않은 대조구보다 수량이 81% 늘었다. 이는 양액 온도가 23()일 때 뿌리부 온도가 상승하고 딸기의 양액 흡수율이 증가하며 적정 배액률이 유지됐기 때문이다.

딸기 부분 난방 기술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양액 온도 조절 기술은 농가 실증 시험을 앞두고 있다.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영농 현장에 빠르게 보급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이충근 시설원예연구소장은 부분 난방과 양액 온도 조절 기술을 수경재배 딸기 농가에 보급해 난방비는 절감하고 생산성은 높이는 똑똑한 딸기 재배기술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