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2030년까지 밀 자급률 10% 달성한다
농식품부, 2030년까지 밀 자급률 10% 달성한다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0.11.19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차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 발표…기반 구축
품질 고급화 등 5대 추진방향·14개 중점 과제 추진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지속 가능한 국산 밀 산업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밀 자급률 10%를 달성한다고 목표를 발표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국산 밀의 생산부터 최종 소비까지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담은 ‘제1차(2021~2025)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은 제2의 주곡이면서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밀 자급기반을 확충하고 소비 확산을 추진해 지속 가능한 국산 밀 산업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했다.

농식품부는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생산자단체, 제분·가공업체, 대학, 연구기관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와 총 13회에 걸친 회의·간담회·현장방문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생산·유통·비축·소비·연구개발(R&D) 등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국내 밀 산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중점 추진과제를 기본계획에 포함했다.

농식품부는 제1차 기본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밀 자급률 5%(재배면적 3만 ha, 생산량 12만 톤)를 우선 달성한 후, 제2차 기본계획(2026∼2030년) 기간 내 10%를 달성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5대 추진방향에 따라 14개 중점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5대 추진방향은 △생산기반 확충과 품질 고급화 △국산 밀 유통·비축 체계화 △대량·안정적 소비시장 확보 △현장문제 해결형 R&D 확대 △국산 밀 산업계 역량 강화 등이다.

우선 생산기반 확충과 품질 고급화를 하기 위해 밀 전문 생산단지 확대, 보급종 공급체계 개선, 자급 취약 식량작물 생산 안전망 확충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 국산 밀 유통·비축 체계화를 위해 국산 밀 건조·저장시설 확충, 국산 밀 비축제도 운영, 밀 품질관리 제도 도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여기에 대량·안정적 소비시장 확보를 위해 대량 수요처와 계약재배로 소비 확대, 주력 소비품목 육성, 음식점 밀 원산지표시제 도입 등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밀 안정적 생산 작부체계 구축, 현장 맞춤형 품종 조기 실증·보급, 수요기반 확대 R&D 투자 강화에도 나서기로 했다.

더불어 민·관 참여 소비기반 확대와 국산 밀 산업 발전협의체를 운영해 국산 밀 산업계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향후 기본계획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중점 추진과제에 대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별도로 수립·추진하고, 생산자단체, 제분·가공업체, 전문가 등이 참여한 ‘국산 밀 산업 발전협의체’를 구성·운영해 주기적으로 추진상황을 점검·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박수진 농식품부 식량정책관은 “이번 제1차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은 약 5개월여에 걸쳐 생산 현장과 국산 밀 업계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마련한 것”이라며 “기본계획이 관련 기관·부서, 현장에서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생산자단체, 관련업계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논의하고, 미흡한 점은 매년 점검·보완해 나가 밀 자급률 제고 대책을 현장에 기반 한 구체적 실행 계획으로 뒷받침하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