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봉산업 발전 방안 있나…체질개선 필수
양봉산업 발전 방안 있나…체질개선 필수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0.11.19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산업 구조 근본적으로 ‘전환’시켜야
‘가격 안정화·농가소득 보전대책’ 필요
‘양봉산업발전법안 연속토론회’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국내 양봉산업은 이상기후로 인해 벌꿀의 생산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각종 꿀벌 질병 확산, 밀원수 부족 등 국내 양봉산업은 위기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정책 전환 등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13일 이개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이 국회 제7간담회의실에서 개최한 양봉산업법 원년기념 제도 활성화를 위한 ‘전업양봉농가 수익보전을 위한 유통개선방안’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이 같이 주장했다.

부정적 요소 산업 전체에 ‘팽배’
관련법-정책 연계성 강화 필요

길청순 지역농업네트워크 대표는 발제에서 양봉산업 현황을 총체적 난국에 빠진 상황으로 비유했다. 생산적으로는 기후변화에 따른 채밀기간 축소, 밀원수 부족, 높은 봉군 밀도, 전염성 질병 취약, 농가소득 불안정, 농가 간 갈등 심화 등 부정적 요소가 산업 전체에 팽배해 있다고 진단했다.

가공·유통·소비 현황도 직거래 시장에 대한 정책적 접근 어려움, 시장의 투명성 부족(가격, 안전성 등), 생산자 주도형 가공·유통 주체 역량 부족, 소비트렌드 변화 대응력 취약, 사양꿀, 등급제 등에 대한 업계 이견 조율 어려움 등에 봉착해 있다고 지적했다.

길 대표는 “직거래 비율이 높아 정확한 양봉산물 시장 규모 및 구조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고, 안전 관리 기반이 취약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없는 환경 구조기 때문에 양봉시장 자체가 취약하고 산업 육성전략이 없는 상황”이라고 평했다.

여기에 정책 기반도 취약한 상황인데, 예산 규모 차원에서 정책 기반 취약, 산업규모의 한계로 인해 농식품부 전담부서 부재, 농촌진흥청 내 양봉과 신설 요구 확대, 국가-지자체 간 정책 연계체계 부족, 산업계 대표 조직 부재·생산자 조직 간 협력 부족 등으로 인해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길 대표는 “양봉산업 구조를 관통하는 계열화 체계가 없고, 개별 생산자 단위의 시장대응 체계만 존재해 아무리 좋은 정책이나 대응책이 나와도 산업 발전을 이어지는 구조가 아니다”고 지적하며, “코로나19 여파로 건강에 대한 관심과 식품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양봉산물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점이기 때문에 생산자 중심의 조직을 꾸며 안정적이고 투명한 공급체계 구축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 사회적 기능 등을 고려한 정책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정책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길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지향하는 ‘사람 중심의 농정개혁’ 흐름에 발맞춰 근본적인 체질개선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양봉농가 구조의 특성을 고려해 핵심 정책대상 설정, 규모화 및 경쟁력 강화 정책과 지속가능성 확보 정책을 구분해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사례가 뉴질랜드에서 생산되고 있는 마누카꿀이라고 설명했다.

길 대표는 “마누카꿀의 경우 꿀 생산량 및 품질에 대한 예측 불가능성이 존재해 공급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산업계와 정부가 협력해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프로그램을 개발·실행하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밀원수 조성, 과학 기반 마련 등 생산량 증가와 신뢰도가 상승했으며, 1조 3,500억 원에 순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양봉산업의 특성상 다양한 영역에서의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관련법 및 정책 간 연계성 강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상황 어렵지만 뚜렷한 대비책 없어
안정적 양봉산업 위해 지원대책 강구

발제에 나선 김용래 한국양봉농협 조합은 ‘벌꿀 수급 불안정 대응 가격 안정화 및 농가소득 보전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용래 조합장은 올해 국내 양봉농가는 역대 최악의 벌꿀 생산 흉작과 긴 장마로 인한 수해 등으로 힘겨운 상황에 처해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상기후로 인해 벌꿀의 생산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편차가 큰 생산량에 대한 뚜렷한 대비책이 없는 현실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각종 꿀벌 질병 확산, 밀원수 부족 등 국내 양봉산업의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은데, 이럴 때 정부와 국회, 생산자, 산업계, 학계가 머리를 맞대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래 조합장은 “현재 전업 양봉농가들은 예측할 수 없는 벌꿀 생산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고, 양봉농가의 주 수입원인 벌꿀의 수급조절을 통한 가격안정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불규칙한 벌꿀 생산에도 양봉농가들이 안정적으로 양봉업을 할 수 있도록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벌꿀 위주의 생산방식에서 탈피하고 유통개선도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 조합장은 “벌꿀 위주의 생산방식에서 벗어나 프로폴리스, 로열젤리, 화분 등 다양한 양봉산물들의 생산을 늘리고 이에 발맞춰 유통개선을 통해 소비자들이 쉽게 다양한 양봉산물을 접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를 통해 양봉농가들이 다양한 곳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 조합장은 벌꿀 수급 불안정 대응 및 가격안정화를 위해서는 산업에 대한 지원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벌꿀은 수급조절 대상 품목에서 제외됨에 따라 올해와 같은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 발생 시 수급조절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가 어렵다”면서 “기상이변에 따른 예측이 불가능한 벌꿀 생산의 수급 안정화를 위해서라도 수급조절대상 품목에 벌꿀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조합장은 여기에 양봉직불금 도입과 꿀벌 가축재해보험 확대 개편도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양봉산업은 자연생태계 보전, 화분매개체로서의 꿀벌의 공익적 가치가 높은 만큼 양봉농가의 경영안정화를 위해 양봉직불금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더불어 흉작에 따른 재해보험 지원체계 마련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김 조합장은 아울러 질병으로 인한 벌통 소각 시 보상 지원체계 마련, FTA관련 폐업보상 지원체계 마련, 밀원수 식재 확대, 수급조절위원회 도입, 연구사업 실행, 벌꿀 등급제 일원화 및 시행 확대, 꿀벌 질병관리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벌꿀-양봉산물 생산·유통 체계화 안 돼
벌꿀 표시 의무화 등 여러 방안 모색해야

토론에 참석한 황협주 한국양봉협회 회장은 벌꿀 및 양봉산물 생산·유통이 체계화되지 못하고 다양한 제품 개발 미흡 등으로 소비 기반 확대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국내에서 생산되는 벌꿀은 동일한 밀원 및 사양관리에도 불구하고 지역별, 업체별 유통 브랜드가 난립돼 소비자 신뢰 확보에 어려움 겪고 있으며, 양봉산업의 영세성, 작은 시장규모 등으로 기술개발 투자가 상대적으로 미흡, 전문인력 및 기업 참여의 한계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회장은 우선 벌꿀 표시 의무화와 수입화분 검역 강화가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소비자 신뢰회복을 위해 양봉농가들이 직접적으로 판매 및 각종 시장 등에서 직거래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 벌꿀에 대한 표시 의무화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면서 “여기에 화분 수입 시 조단백질 함량 표시를 통한 품질 향상 도모를 위해 화분 등록 성분에 조단백질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황 회장은 더불어 국내산 및 중국산 로열젤리 차별화 대책 마련, 공동유통체계 구축, 기업과 연계한 제품개발 및 소비 확대, 기업과 생산자 단체 간 상생방안 마련, 가공시설 지원 등의 방안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봉산업 업그레이드 시킬 것

토론에 참석한 김성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 사무관은 “양봉산업법 제정 및 시행을 통해 그동안 보조와 지원 방식에서 탈피해 양봉산업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게 기반을 마련하는데 주안점을 맞춰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라며 “특히 아무리 좋은 정책이 수립된다고 해도 현장에서 뒷받침을 안 해주면 정착할 수 없기 때문에 모두 공감대를 형성해 양봉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제도-정책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이개호 위원장도 환영사를 통해 “양봉산업 발전법 시행으로 양봉산업 발전과 양봉농가 소득 증대에 초석이 마련됐지만 앞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부분이 많다”면서 “양봉현장의 의견을 듣고 양봉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제도, 정책 수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