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보증씨수소 ‘유진’ 우유생산순위 상위 1%
한국형 보증씨수소 ‘유진’ 우유생산순위 상위 1%
  • 황지혜 기자
  • 승인 2012.05.21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평가 한국형 젖소 씨수소 능력 인정받아

한국형 보증씨수소의 능력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한국형 젖소 씨수소가 세계 각국에서 선발한 젖소 씨수소들과 함께 유전능력평가를 받은 결과, 우유생산능력이 상위 1%에 포함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 중 현재 정액을 판매하고 있는 한국형 보증씨수소 ‘유진’과 ‘유리’의 우유생산 순위는 각각 상위 1%와 5%에 링크돼 그 우수성을 증명했다. 또한 우유 내 단백질 함량 순위도 상위 5%에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국제 젖소 유전평가기구(Interbull, 인터불)의 지난 4월 정기평가에 참여, 전 세계 씨수소 12만5000두 중 우유생산량 상위 10%에 포함된 고능력군에 한국형 보증씨수소 7두 포함됐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연말부터 국제 젖소 유전평가기구에서 실시하는 정기평가에 참여해 한국형 젖소 씨수소의 능력을 국제사회에서 객관적으로 검증받게 됐다.
인터불(Interbull)은 국제가축기록위원회(ICAR) 산하 기구로 1983년 설립돼 국제 젖소 유전능력 평가를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회원국은 미국, 영국, 일본 등 37개국이다.
우리나라는 지속되는 젖소 개량사업으로 인해 젖소 한 마리당 연간 우유 생산량이 1980년 4957kg에 불과하던 것이 1990년 6176kg, 2010년 9638kg으로 지난 30여년간 4681kg이 증가했다.
이번 국제평가를 실무 진행한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 조광현 박사는 “한국에서 개량한 젖소 씨수소 ‘유진’은 다른 씨수소에 비해 유량생산 능력이 1.4배 높은 개체로 지금까지는 해외에서 씨수소를 수입했지만 앞으로는 국내산 젖소 유전자원을 해외에 수출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평가결과는 농협 젖소개량사업소(소장 유중진)에서 한국형 보증씨수소 선발을 위해 그동안 실시한 후대검정자료를 이용한 것으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평가결과를 농협 젖소개량사업소에 통보해 낙농가들이 한국형 보증씨수소의 능력을 정확하게 알고 우수한 정액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