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재배 가능한 마늘 ‘홍산’ 품종 가치 인정
전국 재배 가능한 마늘 ‘홍산’ 품종 가치 인정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0.12.18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대한민국 우수품종상서 최고상인 대통령상 받아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자체 개발한 마늘 홍산품종이 2020년 대한민국 우수품종상 대회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국립종자원이 주최하는 대한민국 우수품종상에서 마늘 품목이 대통령상을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홍산마늘은 영양번식작물로 알려진 마늘에서도 일반 작물처럼 꽃피는 자원을 이용해 교배·육종·상용화가 가능함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학술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았다. 특히, ‘클로로필로 끝이 초록색이 띠는 점은 기능성과 함께 국산 품종 증표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이다.

농촌진흥청 연구진은 1980년대 꽃피는 마늘 유전자원을 수집한 것을 시작으로 교배 방법과 종자 발아 시험 등 수년간의 연구 끝에 2014홍산품종을 개발하고 2016년 품종 보호권을 출원했다.

넓을 ()’, 마늘 ()’의 이름 뜻처럼 따뜻한 곳과 추운 곳 전국 어디서나 재배할 수 있는 마늘로, 수입 씨마늘 대체 품종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수량은 한지형으로 재배했을 때는 단양 종보다 33% 많고, 난지형으로 재배했을 때는 남도 종보다 628% 많다. 또한, 마늘쪽이 크고 당도가 높으며, 기능 성분인 알리신이 다른 품종보다 45% 이상 더 많다. 풍미와 저장성도 좋아 오래 보관하며 먹을 수 있다. 재배 면적은 201710헥타르에서 올해는 약 800헥타르까지 증가했다.

농촌진흥청 이우문 채소과장은 앞으로 마늘 종구 수입을 대체하기 위해 홍산 등 우리 품종 보급에 더 노력하겠다이번 대통령상 수상을 계기로 홍산색깔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국내 시장에서도 홍산보급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