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신년사]K-포레스트 성공 발판으로 산림 새 역사 쓸 것
[2021 신년사]K-포레스트 성공 발판으로 산림 새 역사 쓸 것
  • 농축유통신문
  • 승인 202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박종호 산림청장
△박종호 산림청장

산림을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임업인과 산림가족 여러분!

신축년(辛丑年) ‘흰 소의 해를 맞아 여러분 모두 풍요롭고 행복이 가득한 2021년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2021년 새해, 우리 산림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로 산림재해는 대형화되고, 코로나19 범유행은 임업과 목재산업의 구조를 바꾸고 있습니다.

탄소중립과 그린뉴딜이 새 일상 시대 신() 체계로 부상하면서 유엔기후변화협약의 대표 탄소흡수원인 산림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한층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산림의 적극적 역할이 강조되는 올 한해, 산림청은 과감한 정책 혁신과 역량 강화로 새로운 미래에 대비하겠습니다.

첫째, ‘2050 탄소중립실현에 산림이 앞장서겠습니다.

베고-심고-가꾸는산림자원의 선순환 구조 확립으로 산림의 탄소흡수력을 극대화하고, 산림생태계 보호강화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목재친화도시’,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활용등 국산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촉진해 탄소저장 효과도 높이겠습니다.

국제사회와는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 레드 플러스(REDD+) 등 산림협력을 강화해 탄소중립을 위한 범지구적 연대에 동참하겠습니다.

둘째, 임업인과 산업계를 위한 지원도 확대하겠습니다.

임업인의 소득 안정화와 산림의 가치증진을 위해 임업직접지불제를 연내 도입하고, 임산물 소비촉진 및 보조금·융자 내실화로 임산업의 활력을 제고하겠습니다.

최근 친환경산업으로 각광받는 목재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목섬유 단열재등 연구개발을 확대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를 융합한 스마트 산림헬스케어’, ‘스마트 산림경영과 같은 지능형 임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셋째, 국민 모두가 안전하고, 혜택을 누리는 포용의 산림을 만들겠습니다.

산불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케이(K)-산불방지대책에 따라 드론산불진화대등 첨단과학을 활용하는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산사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산사태정보체계 고도화등을 담은 케이(K)-산사태방지대책도 새로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생활권 도시숲 조성, 코로나19 극복 숲치유 확대와 같이 국민바람에 부응하는 사람 중심의 산림정책 혁신도 가속화하겠습니다.

산림을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임업인과 산림가족 여러분!

그간 우리 산림은 여러 역경에도 치산녹화, 산림경영, 산불대응처럼 세계가 인정하는 케이(K)-포레스트성공사례를 일구어 왔습니다.

산림청 전 직원은 이에 자만하지 않고 다가오는 미래에도 새로운 성공의 역사를 이어나가기 위해 해현경장(解弦更張)의 자세로 새해를 맞이하겠습니다.

국민, 임업인, 산림가족 여러분의 지속적인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