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신년사]장승진 축산물품질평가원 원장
[2021 신년사]장승진 축산물품질평가원 원장
  • 농축유통신문
  • 승인 2021.01.04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승진 축산물품질평가원 원장

2021,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농축산인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그리고 소망하시는 일들을 모두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지난해 아프리카돼지열병과 AI 등 가축질병을 비롯해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 모두가 지치고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축평원은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최선을 다한 결과 의미있는 성과들을 거두었습니다.

쇠고기, 돼지고기에 이어 지난해 닭오리계란이력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국내산 주요 축산물에 대한 체계적인 이력관리시스템이 구축되었습니다. 또한, 업무혁신을 통해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한 우리동네 축산물 가격비교 서비스는 미래의 고부가가치 사업으로의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6년 연속 청렴우수기관으로 선정됨은 물론 축산물 거래증명 통합시스템은 기관 간 업무협조 모범사례로 감사원장 표창을 받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고기마스터를 찾습니다.’ 대국민 온라인 퀴즈대회, VR을 활용한 대학생품질평가대회’, 축산유통 웨비나’, 등 비대면 환경변화에 따라 업무 방식에도 다양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축산물품질평가원을 아껴주시고 성원해주신 국민 여러분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올해 우리 원은 포스트코로나, 한국판 뉴딜, 4차 산업혁명 등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국민이 체감하고,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IC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국민과 함께 축산물품질평가 프로세스의 혁신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빅데이터, AI 분석 기반 4차 산업 융복합 기술을 품질평가에 접목하여 평가방식을 혁신하고 고도화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품질평가 관련 이미지, 데이터 등을 활용한 컨설팅으로 고객만족을 높이고, 주요 축산물의 품질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또한, 국민이 실감할 수 있는 품질평가제도로 발전하기 위해 소비자 관점의 품질결정 요인을 발굴하여 이를 평가기준에 적용하고, 민간 협업을 통한 연구조사를 확대하겠습니다.

 

둘째, 축산물이력제를 통해 축산물의 모든 이력을 관리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국민이 체감하는 축산물의 안전가치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축산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이력관리 취약농장의 관리를 강화하고, 축산물 이력 빅데이터를 분석환류하여 이력정보의 새로운 가치 창출은 물론 이력정보의 접근성을 높여 국민이 체감하는 축산물이력제를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스마트팜 정보와 이력정보를 연계하여 양돈 사육현황 정보의 정밀도를 향상하고, 돼지와 닭오리계란 이력자료의 활용성을 확대하겠습니다.

나아가 축평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전자원(DNA) 정보를 활용한 이력관리 검증체계를 강화하고 신규 공유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축산물 유통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수요자 맞춤형 유통정보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에게 도움되는 축산유통정보의 허브로써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경제 변화에 맞춘 유통정보 조사를 통해 가치 있는 축산물 유통정보를 제공하고, 가금산물 가격조사 체계 개선으로 합리적인 가격결정 지원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해 개발한 학교급식 축산물 가격산정 모델을 확산하여 단체급식 시장에서의 가격결정 구조를 개선하고, 소비지 관점의 축산물 유통정보를 조사분석하여 시장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정책환경 조성을 지원하겠습니다.

 

끝으로, 포스트코로나 대응을 위한 혁신 및 뉴딜 사업에 집중하고, 안전 경영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축산업정보통합관리시스템 구축과 시범운영, 축산물 거래정보통합증명 서비스 확대 등 데이터 기반의 축산물 유통시장 변화와 축산업 생산기반 안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재난관리시스템 운영과 안전진단 등을 통해 국민과 근로자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기관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일상의 변화는 물론 농축산업계에도 비대면 기술,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축평원이 가진 품질, 이력, 유통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공공서비스 모델을 발굴하여 축산분야 최고의 플랫폼 기관으로 발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새해를 맞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