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설 명절 겨냥 계란수매비축 카드 만지작
농식품부 설 명절 겨냥 계란수매비축 카드 만지작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1.14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실효성 떨어져…무책임한 정책만 일관 실망”
농식품부 “여러 가지 방안 검토 중…확정된 것 없어”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정부가 설 명절 성수기 물가안정을 고려해 계란수매비축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여파로 계란 수급과 가격 안정에 이상조짐을 보이고 있어서다.

계란 업계 등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가 설 대비 물가안정 방안 중 하나로 최근 가격과 수급 불안정 조짐을 보이는 계란에 대해 수매비축 카드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1,000만 개에서 1억 개 정도의 물량을 수매비축 할 계획으로, 현재 관련 업계 등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농식품부의 수매비축 대책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지난 2017년에도 정부가 수매비축을 시도했지만 실효성이 떨어졌다는 지적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한 계란 업계 관계자는 “농식품부가 몇 번이나 겪어왔던 AI 사태들에서 아직까지 교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면서 “현장의 현실을 고려치 않고 당장 눈앞에 보이는 대책만 돌려막기 식 탁상행정으로 막기에 급급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계란비축 자체가 말이 안 되는 게 현재 산란일자 표기 등이 시행되고 있는데 어떤 소비자가 오래된 계란을 사가려고 하겠는가. 한마디로 무책임한 정책”이라고 힐난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2017년 당시에도 비축수매 물량 절반 정도만 시중에 유통됐지 나머지는 중간 도매상에 의해 가공용으로 처리됐다”면서 “비싸게 계란을 구매하고 싼 가격에 계란을 넘겨 세금 낭비로 이어지는 결과만 초래했다. 수매비축 대책은 시장안정은커녕 혼란만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정부가 눈앞에 보이는 쉬운 정책이 아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세우는데 집중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관계자는 “정부는 현재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을 뿐 확정된 것은 어떤 것도 없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해가며 계란 수급·가격 안정을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