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전능력평가 Test-Run 도전
국제유전능력평가 Test-Run 도전
  • 황지혜 기자
  • 승인 2012.05.24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개협·축산원, 국내 젖소 능력 인증 위해

한국종축개량협회가 국립축산과학원과 공동으로 Interbull(국제씨수소유전능력평가기구)에서 실시하는 ‘국제유전능력평가 Test-Run’에 도전한다.

한국종축개량협회(회장 이재용, 이하 한종협)는 지난 ’09년부터 국립축산과학원과 공동으로 ‘젖소 선형심사형질 유전능력평가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지속적으로 수정·보완 중에 있다. 이는 국내 젖소의 능력을 국제 기준으로 평가하는 국제용 평가 프로그램으로 이 프로그램이 ‘Test-Run’에 통과한다면 국내 젖소의 능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국내 젖소 능력을 낙농 선진국의 고능력우와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으며 낙농가들의 개량 목표 역시 국제적 수준으로 높아져 국내 낙농산업이 선진국 대열에 합류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이재용 회장은 “국내 젖소 능력은 세계적인 수준이나 이를 입증할 수 있는 객관적인 지표가 마련돼있지 않아 대외적으로 국내 젖소의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그러나 ‘젖소 선형심사형질 유전능력평가 프로그램’이 Test-Run에 통과된다면 우리나라의 젖소 능력을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으며 국내 낙농산업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를 통해 국제 수준의 자료 관리는 물론 대농가 서비스 품질 역시 향상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종협은 이번 Test-Run 통과를 위해 업무 담당자를 배치하고 내부적으로 실무위원회를 개최, 정보를 공유하는 등 힘쓰고 있다. 또한 5월 말 국립축산과학원과 함께 Interbull 총회에 참석, 국제유전능력평가방법 및 선진국의 유전능력평가 사례를 조사하고 신기술을 국내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이어 독일 Vit(유전능력평가연구소)를 방문해 ‘Test-Run’ 통과를 위한 세부내용과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한종협은 지난 21일 ‘젖소선형심사형질의 국제유전능력평가 실무협의회’를 개최, 국립축산과학원 담당자들과 함께 젖소 선형심사형질 유전능력평가 프로그램 개발 사항을 체크하고 수정·보완하는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