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화재단, 밭작물 종자 보급 신청
실용화재단, 밭작물 종자 보급 신청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1.01.22 10: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땅콩, 수수 등 9작물 26품종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농촌진흥청 및 지자체에서 개발한 밭작물 종자 9작물 26품종을 전국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농·축협 등 기관을 통해 보급한다고 밝혔다.

종자신청은 이달 18일부터 210일까지 가까운 지역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신청하고, 3월부터 종자를 보급할 예정이다. 사료용옥수수를 제외한 모든 종자는 미소독 상태로 보급된다.

신청대상 작물은 콩(백태, 서목태, 서리태), , , 수수, 기장, 참깨, 들깨, 땅콩, 사료용옥수수이다.

콩은 조생종으로 두루올강일품종이 있으며, 다수확 품종으로는 대찬’, ‘대풍2’, ‘선풍’, ‘평원이 있다. 속이 녹색인 검정콩은 청자4청자5’, 쥐눈이콩인 소청자가 있다. 특히 청자5는 모양과 크기가 기존의 서리태와 비슷하면서 수량성이 높아 인기가 많은 품종이다. 이색적인 콩으로는 겉과 속이 모두 녹색인 청미인품종으로 혼반용 및 떡소용으로 사용되고, ‘미소는 비린맛이 없어 두유나 콩국수에 적합한 품종이다.

남풍찰수수는 중생종 찰수수로 쓰러짐과 재해에 강하며 수량성이 높다. ‘금실찰기장은 중생종 찰기장으로 금색 종실이며 쓰러짐에 강하다. 들깨 다유들샘품종은 암갈색 종피를 가지고 있고, 종실 및 조미용으로 많이 쓰이며, 기름함량이 많다.

땅콩 품종 중 케이올은 기름 함량이 많고, 특히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 비율이 높아 간식 및 기름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다안품종은 협실비율이 높고, 알 크기가 큰 대립종으로 풋땅콩 및 간식용 볶음땅콩으로 사용되며, 가지가 적은 직립초형으로 산간고랭지를 제외한 전국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사료용옥수수는 광평옥다청옥이 있다. ‘광평옥은 남부지역 옥수수 재배 시 가장 문제가 되는 검은줄오갈병에 강하고, 신품종인 다청옥은 이삭길이가 길고 굵어 건물수량이 높다. 두 품종 모두 재배 농가 선호도가 높고, 건물수량이 ha당 약 20톤으로 생산성과 재배 안정성이 뛰어나 전국에 많이 보급되는 품종이다.

재단에서 보급하는 밭작물 종자의 품종별 특성과 재배기술 관련 정보는 농사로와 종자광장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성화 2021-05-01 07:51:27
참깨씨랑 들깨씨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