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코로나 감염…대응 방향은?
반려동물 코로나 감염…대응 방향은?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01.26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반려동물 코로나 확진사례 발견

전문가들 사람으로의 전염성 희박’”

정부, 반려동물 코로나 지침 준비 박차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국내에서 처음으로 동물에서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발생했다. 경남 진주시 국제기도원 집단 발병지에서 어린 고양이 한 마리가 코로나19에 감염돼 국내 첫 반려동물 감염사례로 확인된 것이다. 반려동물 코로나19 감염에 사람들의 관심은 반려동물로부터 사람에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재전파를 일으키는지 여부로 몰렸다.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은 재전파 가능성에 대해 매우 희박하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자칫 반려동물 기피현상까지 일으킬 수 있는 반려동물의 코로나19 감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반려동물의 코로나19 감염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동물의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홍콩에서 첫 동물 감염 사례가 보고된 후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는 최근까지 23개 국가에서 8종의 동물 감염 사례가 보고됐다. 주로 코로나19 감염자 가정의 개, 고양이 등 반려동물과 농장의 밍크, 동물원의 호랑이, 사자 등에서 발생했다.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걸릴 가능성은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 심각성은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벨기에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한 고양이 코로나19 사례를 예시로 감염된 고양이 개체는 호흡기 문제가 발생한 후 9일 만에 회복했다고 밝혀졌다.

실험을 통해 감염된 고양이의 폐에서 바이러스의 증거가 보이지 않았으며 상부 호흡기에서도 질병의 징후가 나타나지 않기도 했다.

CDC는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발열기침호흡 곤란 또는 숨 가쁨무기력구토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만약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화되면 동물병원에 바로 데려가지 말고 수의사에게 연락을 취해 전화로 상담을 먼저 받으라는 방침을 전했다.

 

반려동물에게서 코로나 옮는다?

 

이와 관련해 OIE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될 가능성보다는 사람에서 동물로 전파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은 가정, 농장, 동물원의 동물 및 야생동물과의 긴밀하고 직접적인 접촉을 최소화하는 등 개인 방역에 철저할 것을 권고했다.

나아가 수의사들이 사람과 동물 사이에 코로나19가 전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능동적인 모니터링 등 효과적인 위험 관리 조치를 시행하여 동물의 건강과 복지, 그리고 결과적으로 공중 보건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반려동물로 인해 사람이 코로나19에 걸릴 위험은 낮다는 입장을 보였다.

CDC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까지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에 동물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증거는 없다고 설명하며동물이 사람에게 코로나19를 옮길 위험은 낮다고 밝혔다이어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가 동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으므로정확한 연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며 코로나 확진자는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과도 접촉을 피할 것을 권고했다

이어 반려동물의 외출을 삼가하고산책 시 공공장소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감염자, 반려동물을 어떻게 돌봐야 하는가?

CDC는 이 경우 감염자는 다른 사람들과 동물로부터 격리하고 반려동물은 가족 중 한 사람에게 맡기라고 권고하고 있다.

혼자 사는 경우에는 반려동물와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고 부득이 접촉이 필요한 경우에는 깨끗하게 손을 씻고 반려동물이 보호자의 얼굴을 핥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반려동물 코로나19 관련 지침 만든다

 

방역당국은 반려동물 코로나19 확진으로 불안이 커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반려동물에서 인간으로 감염된 사례는 확인된 바 없다, 관계 부처가 협의해 반려동물 관리 지침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작년, 신종 인수공통감염병의 유행에 대비해 반려동물을 격리치료할 수 있는 시설의 기준 마련과 운영 방안 등에 관한 연구를 대한수의사회와 진행한 바 있다.

허주형 대한수의사회 회장은 반려동물에서 코로나19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체계적인 검사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대한수의사회에도 반려동물 코로나19 감염 상황실을 설치해 반려동물의 코로나19 발생 현황 모니터링 및 전파 방지 등 사람과 동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반려동물 보호자들에게는 당분간 반려동물의 산책 및 다른 동물과의 접촉, 만지기 등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